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기아차, 사고 때 운전자와 탑승자 충돌 막는 에어백 장착하기로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09-18 11:45:5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의 충돌을 방지하는 에어백을 장착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18일 자체개발한 ‘센터사이드 에어백’을 향후 출시할 신차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사고 때 운전자와 탑승자 충돌 막는 에어백 장착하기로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개발한 '센터사이드 에어백'. <현대기아차>

센타사이드 에어백은 사고가 발생할 때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지는 에어백으로 승객 사이의 신체충돌에 따른 부상을 막아준다.

운전자 혼자 탑승했을 때도 작동해 보조석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고 현대기아차는 설명했다.

센터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에 장착됐다.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만에 부풀어 오른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에 따르면 차량 측면 충돌사고가 발생했을 때 탑승자 사이의 충돌이나 내장재, 파편 충격에 따른 2차피해 비율이 약 45%에 이른다.

센터사이드 에어백은 승객 사이의 충돌사고에 따른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현대기아차는 파악했다.

현대기아차는 센터사이드 에어백이 힘없이 펄럭거리지 않고 탑승자의 하중을 지지해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해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중량을 약 50% 줄였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얇은 시트를 비롯해 다양한 차종에 센터사이드 에어백을 장착할 수 있게 됐다.

에어백의 소형·경량화 기술은 미래 첨단 모빌리티 시대에 에어백의 활용성을 한 단계 높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현대기아차는 전했다.

현대기아차는 센터사이드 에어백을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차례대로 탑재함으로써 국내외 안전평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센터사이드 에어백 기술 개발은 다양한 사고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라며 “고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고 상황을 더 깊이 고민해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인천공항 사장 이학재, 이재명 국토부 업무보고 질타에 페이스북으로 반박
포스코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공장, 폭발·화재 사고 1년 만에 가동 재개
두산에너빌리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점검, 3곳과 '성과공유 계약' 체결
LG전자-서울대 '시큐어드 AI 연구센터' 설립하기로, 보안 기술 고도화 추진
민주당 국힘의 '통일교 특검' 요구 선그어, "수사 진행 중" "정치공세 불과"
삼성물산 폴란드 기업과 협력, 유럽 소형모듈원자로 시장 진출 속도
이마트24 케이크 사전예약 및 주류·안주 할인행사, 연말 홈파티 수요 공략
현대차 신형 '디 올 뉴 넥쏘',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등급 획득
신동빈 롯데그룹 '디자인 전략회의' 개최, 브랜드 경쟁력 강화전략 논의
현대차 브라질에서 올해 판매량 20만 대 달성 유력, 토요타 넘고 4위 지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