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21일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유방암 3주 요법의 허가를 추가로 얻었다고 22일 밝혔다.
▲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의약품 용법은 연간 52회를 투여하는 '1주 요법'과 18회를 투여하는 '3주 요법'으로 구분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8년 11월 허쥬마 1주 요법의 판매허가를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받았고 이번에 추가로 3주 요법의 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트라스투주맙시장에서 3주 요법으로 처방받는 유방암 환자 비중이 90%가 넘는 만큼 이번 허가를 기점으로 일본에서 허쥬마 처방이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일본 트라스투주맙시장은 약 4천억 원 규모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현지법인과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카야쿠를 통해 허쥬마를 공동판매하고 있다. 공동판매는 복수의 기업이 특화된 유통망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어 유통망을 더욱 세밀하게 관리하고 확보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이 유방암에 일본형 포괄수가제인 DPC 제도를 적용하고 있어 허쥬마 처방 확대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DPC 제도는 특정 질환의 전체 치료비용을 정부에서 정하는 것이다. 병원에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의약품을 처방하면 절감된 비용만큼 병원 수익이 늘어나고 환자부담금과 정부환급금도 줄어든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의 유방암 3주 요법 승인에 따라 처방 환자군이 확대된 만큼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 정책인 DPC제도를 발판으로 처방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은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어 정부의 재정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바이오시밀러에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라며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병의료기관들과 소통을 확대하며 허쥬마 마케팅활동을 강화한 만큼 이번 3주 요법 허가를 계기로 허쥬마 처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