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사가 올해 추석 전에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타결할 수 있을까?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기아차지부가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활동 수순을 밟겠다는 태도에서 한 발 물러선데 이어 회사측에서도 기존보다 진전된 협상안을 내놓고 있어 추석 전 타결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하언태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왼쪽),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지부장. |
16일 현대차와 기아차 노사에 따르면 7월 말까지만 해도 공전하던 두 회사의 임단협 교섭에 새로운 기류가 감지된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가 파업 등 쟁의활동에 들어갈 움직임을 멈추고 협상테이블에 복귀하면서 변화의 계기가 마련됐다.
두 노조 모두 여름휴가 이전만 하더라도 쟁의활동 찬반투표를 가결해 파업에 당장 돌입할 수 있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지만 단체행동보다는 협상을 선택했다.
올해 파업을 하게 되면 8년 연속 파업이라는 점에서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 무역분쟁에 따른 경기악화, 일본의 수출규제와 이에 맞서 벌어지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경제가 좋지 않다는 상황도 고려했을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노조의 복귀에 화답하며 태도에 변화를 주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한지 약 4주 만인 14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회사와 다시 만나 제17차 교섭을 이어갔다.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임금체계 개선에 의견차를 좁혔다는 것이 가장 주요한 성과다.
현대차는 기존에 짝수달마다 기본급의 100%씩 지급하던 상여금(전체 600%)을 반으로 쪼개 매달 50%씩 지급하겠다며 이를 통상임금에 적용하겠다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임금체계 개편을 협상안으로 내놨다.
노조는 회사의 방식대로라면 실질임금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협상안을 보완해줄 것을 요청했는데 최근 진행된 교섭에서 일부 의견 접근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는 노조가 요구했던 단체협약 개정안도 대폭 수용했다.
노조는 단협 개정을 통한 직원들의 반차휴가제도 도입을 요구했는데 현대차는 ‘생산공장 기술직은 생산라인 구조상의 현실적 문제를 감안해 힘들고 대신 일반직과 영업직, 정비직, 연구직 등의 인원에 한정해 반차제도를 도입하겠다’며 노조의 요구를 상당 부분 받아들였다.
노사는 20일까지 매일 만나 집중교섭을 진행한다.
정년연장과 신규직원 채용 등의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긴 하지만 현대차는 경영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임단협을 서둘러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인데다 노조는 대외여론에 부담을 느끼고 있어 집중교섭 기간에 서로 양보해 타협안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다.
▲ 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왼쪽), 강상호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지부장. |
기아차 노사 역시 타협안 도출에 조금씩 다가가고 있다.
노사는 다음주를 임금협상 타결을 위한 마지노선으로 삼고 집중교섭을 벌이고 있다.
회사는 13일 재개된 교섭에서 기본급 4만 원 인상(2019년 정기 호봉승급액 포함), 성과격려금 기본급 150%+270만 원 등을 제시했다.
회사는 노조가 교섭결렬을 선언했을 때만 해도 기본급 3만8천 원 인상과 성과격려금 기본급 150%+170만 원을 제시했지만 이보다 진전된 안을 내놓은 것이다.
노조는 “아직도 조합원의 눈높이에 부족한 사측의 추가제시안을 수용하기 힘들다”며 향후 교섭에서 더욱 전진된 제시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단체교섭 별도요구안 등을 놓고는 현대차 노사와 마찬가지로 그동안 평행선을 달리고 있던 여러 사안에서 의견이 좁혀지고 있다는 점을 미뤄볼 때 기아차 노사 역시 집중교섭을 통해 잠정합의안을 조만간 내놓을 수도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사는 모두 추석 이전에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하겠다는 원칙을 세워두고 있다.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뒤 찬반투표 등을 진행해야 하는 일정을 감안하면 늦어도 9월 첫째주 안에는 노사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