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이 지역 수소충전소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배관에 따른 수소공급체계’를 구축한다.
울산시에 따르면 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이번에 처음으로 적용된다. 기존 수소충전소는 운송차량을 이용해 수소를 공급해왔다.
울산시청은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송철호 시장과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 투게더 등 6개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송철호 시장은 “2030년 수소전기차 50만 대 생산, 충전소 60곳 구축, 수소전기차 6만7천 대 보급시대에 대비하겠다”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수소배관망과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세계 최고 수소도시의 면모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수소배관을 설치하고 배관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데 협력한다.
울산지역 수소 생산·공급 전문업체인 덕양은 수소배관 설치, 안정적 수소공급, 수소배관 관리를 전담한다.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가스안전공사는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한국플랜트관리는 수소배관 및 수소충전소 중요 설비에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엠솔수션은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지원을, 투게더는 수소충전소 운영을 맡는다.
이번 협약에 따른 배관 공급방식은 남구 신화로 101번길 인근에 건립되는 울산 6번째 수소충전소에 처음으로 적용된다.
울산시는 수소충전소에 수소배관이 연결되면 1일 130대 이상 충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기존 수소충전소는 1일 50대 정도만 충전할 수 있었다.
덕양은 수소를 배관으로 공급함으로써 절감되는 운송비용을 적립해 향후 기존 수소충전소 5곳에 수소배관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12개 곳으로 확대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