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정 기업가치만 놓고 볼 때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파이낸셜의 경쟁구도가 만들어진다 해도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셈이다.
네이버는 이에 그치지 않고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 끌어모은 투자금을 바탕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을 제외한 금융업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넓힐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최인혁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25일 네이버 콘퍼런스콜에서 “네이버파이낸셜은 은행이 아니라 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관심이 있다"며 "은행을 하지는 않지만 대출, 보험 등으로 사업범위를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최인혁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의 말대로라면 은행을 빼고 대출, 보험 등 금융서비스의 모든 영역에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
네이버는 우선 국내 오프라인 간편결제시장부터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한 사장은 25일 콘퍼러스콜에서 “3분기에 현장 간편결제서비스를 출시해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는 결제자 수가 1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온라인 간편결제 사업자지만 사업 영역이 네이버쇼핑 등 내부 플랫폼 안에 한정된 점이 약점으로 꼽혀왔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네이버가 라인페이를 통해 일본에서 오프라인 간편결제 경험을 쌓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공 가능성은 높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네이버는 사업영역을 넓혀가며 장기적으로 네이버파이낸셜을 상장할 계획도 세워뒀다.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는 “자회사로 독립하는 것은 기업공개를 고려한 것”이라며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간다면 적절한 시점에 기업공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