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의 소비자 편의를 높인다.
금감원은 23일 금융소비자 중심의 정보 제공을 위해 각 금융협회와 공동으로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의 기본방향은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표준화 △금융상품 핵심정보의 공시 강화 등이다.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표준화를 위해 접근성, 간결성, 비교성을 강화한다.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등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에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상징하는 통일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동일하게 배치하기로 했다.
금감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도 ‘바로가기’ 아이콘을 연계해 비교공시시스템 접속수단을 다양화해 접근성을 높인다.
비교공시시스템의 메인화면에 핵심정보를 ‘요약화면’으로 간결하게 공시하고 공시내용을 쉬운 용어로 순화한다.
금융소비자의 가입희만 조건에 따른 동종유형 상품군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맞춤형 검색시스템도 강화한다.
금융상품별 실질수익률을 비롯해 금융상품의 세제효과의 공시를 강화하고 비용 및 수수료 공시범위도 확대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과 각 금융협회의 실무협의를 거쳐 협회 전산시스템 개발 및 내규 정비 등을 실시할 것”이라며 “새로운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은 구체적 진행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나 내년 1월부터 가동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