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사는 18일 2019년 임단협 3차 교섭 자리에서 만나 임단협 교섭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에 앞서 한 사장은 5월2일 임단협 상견례를 진행한 뒤 16일에 열린 2차 교섭 자리에 직접 참석해 박근태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장과 임단협을 빠르게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임단협은 원칙적으로 노사 양측의 담당 임원이 진행한다는 점에서 상견례 뒤 첫 교섭자리에 한 사장이 참석한 것은 이례적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대표자들이 직접 나선 것은 중앙노동위원회의 성실교섭을 권하는 행정지도 때문이기도 하지만 노사 양측에서 서로 양보를 통해 임단협을 조기에 타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노사 대표가 조기 타결에 합의했지만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조합이 요구하는 임금 인상 수준이 높은 데다 노조의 구조조정 우려를 잠재울 실질적 방안을 내놓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호봉승급분은 별도),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조합원들이 우려하는 구조조정을 놓고서도 회사쪽으로부터 분명한 약속을 받아내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법인분할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의 무효화도 내걸고 있다.
교섭이 막 시작됐지만 노조는 회사를 압박하기 위해 2차 교섭을 마친 뒤 곧바로 쟁의권 확보에 나섰다. 15일~17일 진행된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에서 투표인원 가운데 86.98%(6126명)가 찬성표를 던졌다.
올해도 노조가 파업을 한다면 현대중공업은 임금협상(임협)이나 임단협을 놓고 2014년부터 6년 연속으로 파업을 겪게 된다.
한 사장으로서는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싶은 마음이 강할 수밖에 없다.
한 사장은 노조의 요구 사항 전체를 임단협 테이블에 올려 놓기 보다는 임단협과 직접 관련된 조합의 요구와 다른 사안을 분리해 논의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18일 사내 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노사의 의견차를 좁혀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섭과 여러 현안을 분리해 임금협상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런 점에서 한 사장이 노조가 요구한 임금과 성과급을 놓고는 적극 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렇지만 올해 들어 수주상황이 좋지 않고 해양플랜트의 일감이 바닥을 보이는 상황이어서 노조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게 회사쪽의 생각이다.
한 사장은 법인분할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노조의 구조조정 우려에도 적극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수차례 담화문을 통해 인위적 구조조정은 실시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16일 진행된 2차 교섭에서도 ‘통상임금 소송에서 회사가 패소하면 구조조정을 하겠느냐’는 박 지부장의 질문에 한 사장은 “통상임금의 변수는 있지만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 사장이 임금협상 과정에서 하청노동자의 처우개선 문제를 협상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하청회사 노동조합의 요구를 전부, 혹은 일부를 받아들이는 그림을 만들어 노조에게도 일정 부분 양보를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6월17일부터 현장설명회 등을 통해 하청노동자의 노조 가입운동을 펼치며 하청노동자의 조직화에 나섰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원칙적으로 하청노동자는 직접 고용한 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교섭대상이 아니라는 태도를 고수했다.
현대중공업의 하청조합은 이번 임단협에서 삭감된 임금을 회복하기 위한 임금 25% 인상, 불법 무급휴가 중단, 연장·야간·휴일 가산수당 지급 등을 포함해 모두 6개의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청회사 노조도 현대중공업 노조만큼이나 투쟁 의지를 보이고 있어 한 사장이 이를 전적으로 외면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15일~17일 진행된 현대중공업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에서 하청노동자의 총투표도 함께 진행됐는데 2209명의 투표자 가운데 99.05%(2188명)가 파업에 찬성했다.
임단협 조건을 놓고 노사의 견해차가 크지만 한 사장이 이번 임단협 교섭에서 직접 나선 것 자체가 양보의 의미를 담고 있어 노사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5월2일 임단협 상견례를 진행한 뒤 7월16일 2차 교섭이 열리기까지 두 달 가까이 한 차례의 만남도 이뤄지지 않은 것은 노조 측에서 사측 교섭대표가 전무급임을 들어 격에 맞지 않는다며 교체를 요구해왔기 때문인데 한 사장이 이를 전격적으로 수용했다.
한 사장이 전면에 나서자 사실상 만남 수준에 불과했던 2차 교섭에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교섭한다는 합의가 도출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쉽지는 않겠지만 한 사장이 직접 나선 만큼 여러 현안보다 임금협상에 집중해 문제를 풀어간다면 여름휴가 전에 노사 양측이 합의점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