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어테크란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존 보험산업을 혁신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바이유는 2017년 설립된 인슈어테크 플랫폼으로 보험 컨설팅, 보험 중개 등 보험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스타트업이다. 국내외 대형 보험사 및 재보험사와 제휴해 다양한 미니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와도 1월부터 제휴를 통해 사용자가 필요한 보장항목과 금액을 선택할 수 있는 해외여행자보험 서비스를 카카오페이 플랫폼에서 제공해 왔다.
카카오페이는 이 제휴를 통해 인바이유와 보험 서비스에 관련된 공통 비전과 지향점을 확인했으며 두 회사 사이에 더 큰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는 인바이유의 계열사 편입이 완료되면 보험사 등과 협업해 생활 속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혁신적 보험 상품들을 올해 안에 내놓을 계획을 세웠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인바이유처럼 뛰어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지닌 스타트업과 함께 IT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보험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도전을 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금융의 진입 장벽을 낮춰 호응을 얻고 있는 투자 서비스에 이어 보험 영역에서도 사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다양한 보장서비스로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