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2018년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과 공동으로 진행한 ‘아마존 셀러맞춤형 특화프로그램’ 설명회 현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아마존과 협력해 한국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돕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18일 흥행상품 발굴 및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해 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과 공동으로 스타트업, 소비재 중소기업 등 회사 550곳을 대상으로 ‘아마존 셀러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방법 및 아마존 안 마케팅 도구 활용방법을 교육한다. 모든 교육 참가 기업에 아마존 매니저를 배정해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교육 뒤에 아마존에 입점한 기업을 선별해 150여 회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및 FBA 물류비용을 지원한다.
FBA(Fulfiled by Amazon)는 아마존 물류센터로 입고된 재고를 아마존이 대신 상품 분류, 픽업, 포장, 배송, 고객서비스(CS) 그리고 반품대응까지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를 말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19년부터 자체 해외조직망도 추가로 제공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해외 직접 판매 활동들을 본격적 수출로 연결하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에서 현지 아마존 전문 벤더(다품종 소량 도매업자)와 함께 소비자 품평 극대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이후로는 현지 주요 유통망 수출을 돕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아마존은 사회적경제기업과 지방에 있는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기업들이 온라인 해외 판매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아마존 마케팅 전문가를 배정해 밀착해서 지원하기로 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18년 아마존과 함께 모두 144만 달러(대략 16억1천만 원) 규모로 수출을 지원했다. 유망품목 기업 30곳을 집중적으로 도와 누적 판매액 90만 달러(10억 원)에 이르렀다.
스타트업 전용 프로그램인 ‘로켓스타트’를 통해 아마존에 입점한 기업은 112곳으로 2019년 한해 전체 판매금액은 54만 달러(대략 6억1천만 원)이다.
김두영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혁신성장본부장은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오픈마켓을 통해 한국 기업은 미국시장에서 즉각적 판매에 성공할 수 있고 그 실적을 기업사이거래(B2B)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한국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18일부터 22일까지 아마존 셀러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