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중국의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해 안면인식 기술 등을 확보한다.
현대모비스는 13일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물인식과 행동패턴 분석기술 등을 보유한 스타트업 딥글린트에 55억 원을 투자해 지분을 확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딥글린트가 보유한 안면인식·분석 시스템은 50m 거리에서 10억 명 가운데 한 사람의 얼굴을 1초 안에 판별할 수 있을 정도로 세계적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딥글린트와 차량보안 인증,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차량내 가상비서 등을 중심으로 기술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차량보안 인증은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를 인증하는 시스템이다.
얼굴을 인식해 운전자를 확인하면 차량 문을 자동으로 열거나 시동을 걸어주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생체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보안이 한층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고성능 안면인식 기술은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읽는 가상비서 시스템에 활용된다.
현대모비스는 딥글린트 지분투자로 딥러닝을 활용한 차량내부 동작인식, 패턴분석 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 운전자와 탑승객의 얼굴을 분석해 감정을 확인하고 음악을 선곡하거나 조명을 조절하는 등 맞춤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와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6월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스트라드비젼에 8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실장 전무는 “미래차시장은 개방적 협업 체계를 구축해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다양한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탄탄하게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