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까지 13년 연속으로 금액 기준으로 세계 TV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장 조사기관 'IHS마킷'의 2018년 TV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금액 기준 29%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 연속으로 세계 1위를 지킨 것이다.
삼성전자의 2018년 TV시장 점유율은 출하량 기준으로 18.7%에 그쳤지만 금액 기준 점유율은 훨씬 높게 나타났다.
다른 TV 제조사와 비교해 삼성전자의 고가 TV 판매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75인치 이상 초대형 TV시장에서 54.4%, 2500달러 이상 고가 TV시장에서 44.3%의 출하량 점유율을 나타냈다.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삼성전자가 뚜렷한 우위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0인치 이상의 대형TV 판매 비중이 전체의 절반 가까운 수준을 차지했다며 대형 TV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는 98인치 QLED TV를 새로 출시하고 75인치 이상 TV의 출하량 비중을 더욱 높이는 등 초대형과 프리미엄 TV시장의 주도권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