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글로벌 LCD TV시장에서 중국이 한국을 제치고 출하량 1위에 올랐다.
그러나 대형·초고화질 프리미엄 TV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회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삼성전자의 8K QLED TV. <삼성전자> |
10일 글로벌시장 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2018년 1~3분기 글로벌 LCD TV 출하량은 모두 1억5216만5천여 대로 이 가운데 중국이 4856만1천여 대를 출하해 31.9%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은 4658만4천여 대(점유율 30.6%), 일본이 2218만9천여 대(점유율 14.6%), 유럽이 421만4천여 대(점유율 2.8%), 미국이 358만2천여 대(점유율 2.4%)로 뒤를 이었다.
중국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한국을 제치고 LCD TV 출하량 1위에 올랐다.
2017년까지만 해도 한국은 LCD TV 점유율 32.4%로 27.2%의 중국을 큰 차이로 앞섰다.
그러나 LCD 패널시장에서는 2017년 이미 중국 BOE가 23% 점유율로 LG디스플레이를 3%포인트 차이로 따돌리며 1위에 오른 바 있어 LCD TV 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 1위는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다.
IHS마킷은 “디스플레이시장에서 중국의 급부상은 결국 TV시장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여전히 세계 TV시장에서 1위와 2위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곧 중국이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프리미엄 TV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QLED와 올레드(OLED)기술을 앞세워 시장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8K 초고화질 QLED TV를 앞세워 글로벌 TV시장에서 점유율 1위 자리의 장기집권을 이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삼성전자는 2018년 3분기 2500달러 이상의 고급 TV시장에서 48.2%의 점유율을 보였고 75인치 이상 초대형TV시장에서는 54.1%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프리미엄시장에서 지배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2018년 3분기까지 글로벌 TV시장에서 49분기 연속으로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2016년 66만6천여 대의 올레드 TV를 출하했는데 2017년 출하량이 117만8천여 대로 급증한 뒤 2018년에는 3분기까지 누적 출하량만도 104만5천여 대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올레드 TV의 글로벌 출하량도 2017년 159만2천여 대에서 2018년 254만 대 수준으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