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대기업 가운데 가장 채무상환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미포조선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이 매출 1조 원 이상 상장사 중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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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이자보상배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의 재무구조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 영업손실 8324억 원에 이자비용은 86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이자보상배율은 -97.3배로 매출이 1조 원이 넘는 상장사 중 가장 낮았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눠 산출하는 것으로 이자보상배율이 낮을수록 채무상환능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현대중공업도 지난해 영업손실 1조9233억 원에 이자비용은 857억 원으로 이자보상배율이 -22.4배를 기록해 매우 낮은 편이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영업손실 5022억 원, 이자비용 141억 원으로 이자보상배율 –35.6배를 기록했다.
현대중공업 조선3사 전체로 보면 이자보상배율은 -30.1배에 이를 정도로 재무상태가 좋지 않았다. 연간 내야 하는 이자액의 30배 이상 영업손실을 냈다는 뜻이다.
권오갑 사장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의 수익성을 시급히 개선해야 함을 잘 보여준다.
권 사장도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의 중복업무를 통합하는 등 비용을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은 지난달 경영효율화와 비용절감을 위해 재정, 회계, IT, 홍보 4개 업무를 통합하기로 했다. 최대한 비용을 아껴 적자폭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는 7월부터 회사 사보도 통합발행하는 등 앞으로 통합이 가능한 다른 분야에 대해 통합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매출 1조 원 이상을 기록한 157개 상장사 가운데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인 상장사는 전체의 23.6%인 37곳이었다. 이 비율은 2013년 전체 21.7%에서 2%포인트 늘어났다.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이라는 것은 영업활동을 해 이자비용을 갚기도 부족하다는 의미다.
금리가 사상 최저수준으로 떨어져 이자비용이 감소했지만 영업이익도 줄어들어 이자보상배율이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매출 1조 원 이상 기업의 이자비용은 4.0%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9.4% 줄어 이자비용 감소폭을 웃돌았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개정한 외부감사 및 회계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따르면 부채비율이 200%를 넘는 상장사 가운데 부채비율이 동종업계 평균의 150%를 넘고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인 기업은 외부감사인이 지정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