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진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신한카드를 디지털회사로 바꾸는 체질 개선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는 만큼 연임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실적이 크게 고꾸라진 데다 내년에도 카드업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임 사장이 짊어진 부담의 무게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사장은 내년 3월에 2년 임기를 마치는데 1년 임기를 추가로 보장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의 임기는 일반적으로 ‘2년+1년’이다. 임기 2년을 보장하고 그 뒤 추가로 1년을 연임하는 방식인데 초반 임기 2년 동안 ‘큰 사건’이 없으면 통상적으로 임기 3년이 보장된다.
최근 ‘신한사태’와 ‘남산 3억 원’ 사건 등 신한금융지주 전·현직 임원들이 휘말린 각종 사건사고에서 임 사장은 한발짝 떨어져있는 만큼 연임할 가능성이 높다.
임 사장은 2017년 3월 업계 1위인 신한카드 수장을 맡아 '차별화된 1등(Only 1)'을 새 목표로 내걸고 디지털회사로 변신하기 위해 중장기적 토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도 연임에 긍정적 신호다.
임 사장은 여러 차례에 걸쳐 신한카드 임직원에게 변화를 요구하며 단순히 순이익 기준 업계 1위를 넘어 4차산업혁명 등 영업환경 변화에 대응해 카드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 카드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정부의 카드 수수료 인하 압박과 카드론 규제, 조달금리 상승,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 카드업계에 몰아치고 있는 한파를 이겨내기 위해 단순 결제회사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판단이었다.
임 사장은 “신한카드의 가장 중요한 시점은 바로 지금”이라며 “기존 카드업에 갇힌 방식과 사업구조로 뒤처지는 ‘카라파고스’화를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라파고스'란 카드와 갈라파고스를 합친 말로 카드사의 위기를 경고하기 위해 쓴 표현이다.
신한카드는 10월에 기존 모바일앱인 ‘신한판(FAN)’을 결제 기능을 강화한 ‘신한페이판(PayFan)’으로 새 단장하면서 인공지능·빅데이타 등을 기반으로 고객 개인별로 맞춤 혜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신한카드는 2017년 말부터 글로벌기업인 페이팔와 우버, 중국 PG(결제대행)사 페이이즈, 호텔스닷컴, 중국 오포, LG전자, 홈플러스, 아마존, 레이니스트 등 국내외 다양한 업체들과 잇달아 제휴를 맺으며 신한페이판의 활용범위를 차근차근 넓혔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분야에서 가장 선두에 선 회사로 그룹 계열사에 빅데이터 노하우를 전파하는 핵심 역할도 맡고 있다.
임 사장이 신한카드 체질 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는 만큼 조직 안정과 경영전략 연속성을 위해 자리 지킬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까닭이다.
다만 당장 숫자로 나타나는 순이익이 올해 크게 고꾸라진 점은 부담으로 남아있다.
신한카드는 3분기까지 순이익 3955억 원을 냈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49.3% 급감했다.
상반기에는 일회성 비용에 따른 순이익 감소가 두드러졌고 3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카드 수수료 인하에 따른 영향이 반영됐다.
금융위원회가 우대 카드수수료를 적용받는 가맹점 범위를 확대하고 카드수수료율도 낮추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내년에 카드사 영업환경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사실상 임 사장이 2년 동안 디지털회사로 변화하기 위한 토대를 쌓은 만큼 이를 바탕으로 한 성과를 본격적으로 평가받는 시기는 내년이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내년 2월에 자회사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꾸려진 뒤에 본격적으로 논의될 사항”이라며 “연임 여부를 언급하기에는 시기가 이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