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차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동조합) 지부장이 광주형 일자리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하 지부장은 6일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일부 언론이 노조와 노동자 탓을 하는 보도로 노조의 진의를 왜곡하고 있다”며 “현대차 노조가 왜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하는지 이유를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하 지부장은 광주형 일자리사업이 노사의 단체협약을 벗어나고 자동차산업에 해가 되며 소득주도성장론에 배치된다는 점을 반대의 이유로 들었다.
현대차노조는 단체협약 40조(하도급)과 41조(신기술 도입 및 공장 이전, 기업 양수, 양도)에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투자를 놓고 노사가 심의·의결하도록 규정돼 있다고 주장했다.
하 지부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노사 당사자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데 노조의 목소리가 배제돼 있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형 일자리에 따라 1천cc 미만의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생산공장이 지어지면 국내 자동차산업에 악영향을 준다고도 봤다.
하 지부장은 “이미 경차시장은 14만 대로 포화 상태고 2019년 1월에는 과포화 상태가 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에 따라 한국 자동차산업과 현대차의 위기가 촉발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따라 노동자들이 받게 되는 연 평균임금이 현재 국내 완성차기업 5곳 임금평균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 지부장은 “울산광역시는 광주형 일자리로 현대중공업에 이어 현대차도 위기에 빠질 수 있는 만큼 대책을 수립하고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 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금속노조와 연대해 끝까지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