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기아차, 중국공장 가동률 80% 회복에 적어도 2년 걸려"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8-08-21 12:21:4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중국에서 공장 가동률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려면 최소 2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21일 “현대차와 기아차가 중국 공장 가동률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해마다 1~2개의 신차만 출시해서는 부족하다”며 “(신차 출시 속도를 높이기 위한) 라인업 전반의 교체와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데 여기에 최소 2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기아차, 중국공장 가동률 80% 회복에 적어도 2년 걸려"
▲ 북경현대기차 로고(왼쪽), 동풍열달기아 로고.

현대차와 기아차는 중국 현지 공장에서 자동차를 해마다 각각 181만 대, 89만 대 등 모두 270만 대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사드보복으로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2017년 가동률은 평균 40% 안팎을 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판매량을 조금씩 회복하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1~7월 중국 판매량이 60만 대가량이라는 점으로 미뤄보면 여전히 과거 중국시장 호황기 가동률이었던 60~80%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임 연구원은 현대기아차가 중국 공장 가동률을 평균 80% 이상으로 회복하려면 신차들을 빨리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하지만 신차 생산을 위해서는 라인업 교체가 필요한데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가 중국 공장에 각각 보유한 14개, 13개의 라인업 가운데 절반만 교체하더라도 최소 2년은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경희사이버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스마트건축·AI기계제어공학과 신설
국회 법사위서 '최대 5배 손해배상' 허위조작정보근절법 민주당 주도 통과
법무장관 정성호 "YTN 민영화 승인 취소 판결에 항소 포기 지휘"
포스코이앤씨 송치영 여의도역 신안산선 건설현장 사고에 사과, "책임 다할 것"
신세계사이먼 새 20년 성장 전략 본격 가동, 김영섭 대구 '플랜B' 아울렛 성공이 관건
신안산선 여의도역 공사 현장서 철근 무너지는 사고로 사망자 1명 나와
금투협 선택은 '현역 증권사 대표', 황성엽 '코스피 5천'으로 자본시장 대전환 이끈다
카카오뱅크 첫 해외투자처 '슈퍼뱅크' 인도네시아 증시 상장, 윤호영 "글로벌 경쟁력 입증"
금감원장 이찬진 "증권사 해외투자 영업경쟁 과열 우려, 위법행위 엄정 조치"
소비자보호평가 라이나생명·현대카드 양호, 토스뱅크·하나캐피탈 등 8곳 미흡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