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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26일 2박3일 일정의 중국 출장길에 올랐다. |
현대기아차가 중국시장에서 누적 1000만대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정몽구 회장은 2박3일 동안 중국 출장길에 올라 중국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은 26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전용기를 타고 중국으로 출국했다. 출국 전 공항에서 “자동차의 품질과 성능을 살펴보고 계획대로 중국 공장이 되는지 중점적으로 보고 올 것”이라고 밝혔다.
26일 쓰촨현대 상용차공장 건설현장을 점검하고 27일 충칭 4공장 부지 협의에 나선다. 이어 28일 올 초 가동을 시작한 둥펑웨다기아 3공장에 방문한다. 2박3일 동안 중국 서부 쓰촨성에서부터 동부 장쑤성까지를 횡단하는 강행군이다.
정 회장은 이번 출장을 통해 현대기아차가 1천만 대 판매를 눈 앞에 둔 중국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정 회장은 출장길에 오르면서 “올해는 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1천만 대 판매를 돌파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품질은 물론 상품 브랜드 고객서비스 등 전 부문에서 시장의 흐름을 앞서가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천만대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누계로 총 826만4898대를 팔았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현대차 108만 대와 기아차 63만 대, 그리고 국내에서 수출한 완성차 43만 대와 상용차 4만5천 대 등이다. 올해 말 누적 판매 목표 대수인 1천만 대를 달성하기 위해 170여 대만 남겨놓고 있다.
정 회장은 26일 쓰촨성 쯔양시에 있는 쓰촨현대 상용차공장 건설현장을 방문했다. 쓰촨현대는 2012년 중국 상용차업체 난쥔기차와 설립한 상용합자회사로 올 상반기 중 상용차공장을 완공한다고 밝혔다. 쓰촨현대 상용차공장이 완공되면 연산 상용차 15만 대와 버스 1만 대 등 모두 16만 대의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올해 중국시장 내 상용차 수요는 420만 대로 예상되며 2020년 53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현대기아차가 경쟁사들에 비해 중국 진출이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적합한 상품개발과 품질 확보를 통해 승용시장에서 3위권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했다”며 “상용시장에서도 승용시장에서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메이커로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이어 27일 충칭시 위저우 호텔에서 쑨정차이 충칭시 서기와 만나 전략합작기본협의서를 체결한다. 이 자리에서 연산 30만 대 규모의 현대차 중국 4공장 건설부지가 협의될 것으로 보인다. 4공장 건설은 중국 중서부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중국 정부는 현재 중서부대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이달 초 배기가스 규제 강화를 위해 노후차 600만 대를 폐차한다고 밝혔다. 이에 신차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4공장 신설에 가속도가 붙은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은 중국출장 마지막 날인 28일 장쑤성 옌청에 있는 둥퍼웨다기아 3공장을 방문한다. 둥퍼웨다기아 3공장은 올해 초 가동을 시작했으면 연산 20만 대 생산체제를 갖췄다. 둥퍼웨다기아 3공장은 올 상반기 완공 예정인 쓰촨현대 공장과 함께 1천만 대 판매 목표 달성에서 역마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