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가 온라인 매장을 열고 모바일 액세서리 판매로 미국시장 문을 두드린다.
샤오미는 특허문제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미국시장에 곧바로 진출하기 어렵다고 보고 우선 모바일 액세서리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쓰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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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쥔 샤오미 회장 |
빈 린 샤오미 공동창업자와 휴고 바라 부사장은 1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언론 행사를 열고 샤오미의 미국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다.
샤오미는 곧 미국 고객들을 위한 온라인 매장인 미닷컴(www.mi.com)을 개설하기로 했다.
미닷컴에서 샤오미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제품을 제외한 헤드폰, 대용량 외장배터리, 스마트밴드인 ‘미밴드’ 등의 모바일 액세서리를 판매하기로 했다.
휴고 바라 샤오미 부사장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제품을 시장에 들여오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며 “우선은 부담이 적은 제품들부터 시작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미가 온라인 매장을 통해 모바일 악세서리부터 판매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비를 줄이면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샤오미의 모바일 악세서리들은 고객들로부터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이들 제품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비해 고객들이 훨씬 접근하기 쉬워 미국 소비자들에게 샤오미 브랜드를 알리기에 적격이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경우 베끼기 논란이나 특허문제 등 걸리는 부분이 많아 당장에 미국시장에 이들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