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던 서울 위례신도시의 트램(노면전차) 도입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2일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가 6월 말에 위례신도시의 트램사업과 관련한 민자 적격성 조사를 진행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낮다고 최종 결론을 냈다.
위례신도시 트램 도입사업은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됐다. 서울지하철 5호선 마천역에서 위례신도시 중심부를 통과해 8호선 복정역을 잇는 5.44km 구간이 예정 노선이다.
2008년에 처음으로 사업이 구상됐다가 2015년 국토교통부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승인 고시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었고 서울시는 2015년 11월 공공투자관리센터에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총사업비 1800억 원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60%를 부담하고 나머지 40%는 두산건설이 투자하는 방향으로 민자사업 계획서가 제출됐다.
공공투자관리센터는 트램이 설치되는 땅에 용지 보상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이를 적격성 조사에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낮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위례신도시 입주민들은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트램 도입에 따른 교통망 확충 기대감이 분양가에 반영된 만큼 트램 도입사업이 백지화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트램 노선이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돼 있는 만큼 이 사업을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