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국내 7개 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승객이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의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는 성장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국제선 승객이 2012년 이후 2년 연속 감소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공세에 밀린 탓이다. 대한항공의 국제선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역대 처음으로 20%대로 내려갔다.
|
|
|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20일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항공 국제선 승객은 1660만 명으로 2013년의 1664만6천 명보다 4만6천 명(0.3%) 줄었다. 2012년의 1698만7천 명과 비교하면 2년 만에 38만7천 명이 준 것이다.
대한항공의 국제선 점유율은 2012년 35.6%, 2013년 32.6%에 이어 지난해 29.2%까지 떨어지며 2년 동안 6.4%포인트 떨어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전체 수송량은 정해져 있는데 저비용항공사가 많이 늘었고 외국계 항공사도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제주항공 등 국내 저비용항공사는 물론이고 에어아시아, 중국의 남방항공, 동방항공, 중동의 에티하드항공, 에미리트항공 등이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미국의 델타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 등도 직항노선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한항공 국내선 승객 역시 지난해 666만3천 명으로 전년보다 29만7천 명이 줄었다. 지난해 국내선 점유율은 3.2%포인트 내려간 27.3%다.
반면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세는 매우 가파르다.
지난해 국내선 여행객의 절반은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했다.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은 51.2%로 사상 처음 절반을 넘어섰다. 국제선 점유율은 11.5%를 기록했다. 전년보다 1.9%포인트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두자릿수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국내선에서 339만8천 명을 수송해 13.9%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그 뒤를 에어부산이 285만4천 명으로 11.7%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진에어 역시 국내선에서 9.2%에 이르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진에어는 지난해 223만2천 명을 실어나르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의 뒤를 이었다.
또 진에어는 지난해 국제선에서 136만1천 명을 실어나르며 사상 처음으로 100만 명을 돌파했다.
진에어는 저비용항공사들이 대형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하자 대한항공이 2008년 지분 100%를 출자해 만든 회사다. 2010년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첫 흑자를 기록한 이후 4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도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승객은 늘었지만 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 승객은 1242만5천 명으로 전년보다 늘어난 반면 점유율은 21.9%로 2012년의 23.5%보다 1.6%포인트 하락했다. 아시아나항공의 국내선 점유율은 21.4%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