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가 개선되면 건설업이 가장 크게 수혜를 받을 업종으로 꼽혔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8일 “남북 경제협력사업이 재개되면 장기적으로 철도와 도로, 항만, 공항, 주택 등 주요 건설사업분야에서 남북이 협력할 것"이라며 “파주 등 경의·경인축 개발이 활성화해 서북부 도시개발을 위한 건설 투자도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독일은 전체 통일비용 가운데 50%를 유형자산 건설에 사용했는데 남북 경협사업에서도 비용의 절반 이상을 인프라 등 도시시설 건설에 소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프라 업종별로 보면 북한 철도는 극도로 노후화해 평균 운송속도가 30~40km가량으로 남북경협에서 가장 먼저 현대화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도로도 전체 연장이 한국의 4분의 1수준인 2만6176km에 불과해 신설이나 연장 건설이 대폭 이뤄질 수 있다.
2016년 기준 북한의 항만 하역능력은 4157만 톤으로 한국의 11억4080만 톤과 비교해 27분의 1에 그친다. 대형 선박이 정착하기 위한 항만 매립과 33개 선박의 현대화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공항과 주택사업에서도 대규모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 전체 공항 33개 가운데 국제공항은 1개에 불과해 경협사업에서 국제공항을 추가적으로 건설할 가능성이 있다.
2017년 기준 북한 인구가 2490만 명인 점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최소 160만호에서 250만호에 이르는 주택을 건설할 필요성도 예상된다.
한국의 개발축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채 연구원은 봤다.
채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한국의 도시개발 방향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북한의 잦은 위협으로 발전되지 못한 서해안 일대 경인축이 성장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한국 경제는 일본과 미국을 중시하는 특성때문에 서울~부산 경부축을 중심으로 개발돼 왔는데 이번 남북 경협으로 경기 서북부지역 도시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한반도 신경제지도에도 환서해 경제밸트와 환동해 경제밸트, 접경지역 경제밸트 등 3대 경제밸트가 언급돼 있어 파주와 인천 등 서해안 인접 도시개발사업이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