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2018-04-08 14: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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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9일까지 인력감축 계획 등을 담은 노사확약서를 채권단에 제출해야 하지만 노사 합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희망퇴직 접수율도 저조하다.
▲ 장윤근 STX조선해양 대표이사.
8일 STX조선해양에 따르면 6일부터 8일 정오까지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및 협력업체 이직 신청을 받은 결과 희망퇴직 신청자는 20명, 협력업체 이직 신청자는 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STX조선해양이 3월 말 실시한 희망퇴직 및 협력업체 이직 신청 인원까지 합쳐도 모두 144명에 그친다.
STX조선해양은 3월8일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법정관리를 받지 않으려면 4월9일까지 전체인력을 40% 이상 줄이는 내용의 노사확약서 제출을 요구받았다.
이런 요구를 지키려면 STX조선해양이 약 500여 명의 직원을 내보내야 하는데 희망퇴직 및 협력업체 이직 신청률이 3분의 1 수준에도 못미치며 저조한 것이다.
|STX조선해양은 이날 처음으로 공식 입장자료를 내 “희망퇴직 및 협력업체 이직 신청인원이 인력 구조조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법정관리를 받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렸다”며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면 선수금 환급보증을 발급받을 수 없고 계약했던 선박도 건조하지 못해 신용도가 떨어지면서 회사가 청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은 또 “회사가 법정관리를 받으면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대대적 정리해고를 실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리해고를 진행한다면 근속연수에 따라 지급하는 퇴직위로금도 줄 수 있을지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법정관리를 받게 되더라도 청산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협력업체 이직조치를 강제적으로 시행할 가능성을 열어놨다.
STX조선해양은 “노사확약서 제출시한이 막바지에 이르러 이제 회사가 불가피하게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회사 안팎의 상황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생산직 조직 및 인력을 조정해 체질을 개선해 내야만 회사가 생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은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협력업체 이직을 강제로 시행할 수밖에 없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공식 입장자료에 담긴 ‘불가피한 결단’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업체 이직 조치를 강제로 실시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협력업체 이직 인력을 대상으로 3년 동안 통상임금 80% 정도의 시급을 제공하고 실제 추가근무 수당, 상여금 300%(매월25% 지급), 설과 추석 귀향비 각 10만 원 등을 지급한다.
또 학자금 등 복리후생과 휴일, 휴가신청은 사내 협력사 처우 기준을 따른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