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홈플러스의 중장기 사업전략을 선보였다. 임 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신개념 점포 '홈플러스 스페셜'을 놓고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다르다고 자신했다.
임 사장은 27일 오전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홈플러스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고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의 강점을 더한 '홈플러스 스페셜', 지역밀착형 커뮤니티몰 '코너스'를 소개했다.
▲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홈플러스 사업전략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임 사장은 “홈플러스 스페셜의 출발은 운영혁신”이라며 “운영혁신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전 세계 유통업계 승자들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홈플러스 스페셜을 어느 곳에 먼저 낼 계획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에게 상징적 출발지점인 대구점과 서부산점 점포를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최근 이마트가 일산 이마트 덕이점을 정리하는 등 국내 오프라인 점포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점포를 정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임 사장은 “비효율 점포에 대한 구조조정은 많은 유통기업들에게 불가피한 고민”이라면서도 “현재 결정된 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코너스를 놓고도 “고객에게 의미있는 공간으로 태어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수익이 저하될 수는 있지만 고객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이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비슷한 느낌이라는 지적에 임 사장은 “이마트를 따라가는 카피캣 전략일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이마트는 트레이더스와 이마트를 분리해서 운영 중”이라며 “절대적 가치제공 외에 창고형 할인점만으로는 완결된 쇼핑을 할 수 없다는 점을 보완하고자 한다”고 대답했다.
그는 “지금 한국에 코너스같은 몰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임 사장은 온라인시장을 중심에 둔 유통업계의 변화를 놓고는 “홈플러스는 아주 오랜 시간 온라인사업을 운영해왔다”며 “현재는 신선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사업을 키우고 있으며 지속적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국내 유통업계 최초의 여자 CEO(최고경영자)다.
그는 “많은 여성을 대변하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맡은 일을 잘 하겠다”며 “많이 지원해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