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의 인기과자인 '허니버터칩'이 역풍을 맞았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허니터버칩의 ‘끼워팔기’ 의혹과 관련해 부당마케팅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2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정무위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허니버터칩을 비인기 상품과 같이 구입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법이 금지하는 끼워팔기가 될 수 있다”며 해태제과의 거래행위를 실태파악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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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부 대형마트에서 하이트맥주 사은품으로 제공된 허니버터칩 |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 인기가 치솟자 구매고객에게 다른 상품을 묶어 파는 이른바 ‘인질 마케팅’을 펼쳐 논란을 일으켰다.
롯데마트 일부 점포는 뉴하이트맥주를 사면 구매고객에게 허니버터칩을 사은품으로 주는 행사를 진행했다.
또 일부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허니버터칩과 잘 팔리지 않는 과자를 한 묶음 단위로 파는 일이 많아졌다.
정 내정자는 허니버터칩이 권장 소비자가격 이상으로 팔리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허니버터칩에 대한 내용은 언론 기사 등을 통해 알고 있다”며 “종합적으로 고려해 위법성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해태제과는 끼워팔기 의혹에 대해 “소매점 차원의 마케팅일 뿐 제조사와 관계가 없는 일”이라며 “해태제과 영업사원들은 소매점에 물건만 공급하는 만큼 책임이 없다”고 해명했다.
해태제과는 가격 논란과 관련해서도 “다른 과자류와 달리 스낵에 권장가격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면서 “작은 봉지는 1500원, 큰 봉지는 3천원 정도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팔리고 있는데 일부 온라인 쇼핑 사이트나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암거래되는 바람에 이런 논란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