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블랙프라이데이 이어 사이버먼데이 열풍

김수정 기자 hallow21@businesspost.co.kr 2014-12-01 15:35: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미국 최대 할인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가 끝나자마자 ‘사이버먼데이’가 할인 시즌2로 각광받고 있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글로벌 이슈로 떠올랐으나 실제 판매량에서 지난해 같은 주말 기간보다 11% 가량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추수감사절이 끝난 뒤 난 뒤 마지막 주 금요일을 뜻하는 블랙프라이데이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위주로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쇼핑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블랙프라이데이 깜짝 할인효과가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블랙프라이데이 이어 사이버먼데이 열풍  
▲ 이원준 롯데백화점 사장
국내외 유통업체들이 사이버먼데이를 주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이버먼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에 빗대 등장해 이미 국제적 마케팅 용어로 자리잡았는데 블랙먼데이라고도 한다.

추수감사절이 있는 주말이 지난 뒤 첫 월요일로 올해는 12월1일이 이에 해당한다.

연휴 뒤 일상으로 돌아온 소비자들이 온라인쇼핑을 즐기는 것을 겨냥한 만큼 온라인쇼핑몰들은 점심시간 무렵 등 휴식시간 1~2시간 사이 타임세일률을 좀 더 높인다.

온라인쇼핑이 오프라인쇼핑 매출비중을 넘어서면서 올해는 특히 블랙프라이데이보다 사이버먼데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국내에서도 해외 직구족들의 ‘진짜’ 쇼핑찬스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아니라 사이버먼데이인 셈이다. 이 기간은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때 보다 할인율이 커 실제 1인당 평균 소비액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시장의 변화에 맞춰 블랙프라이데 특수를 사이버먼데이로 연장하는 마케팅을 펼치기 시작했다.

롯데백화점이 대표적인데 1일부터 5일까지 롯데백화점은 물론 롯데닷컴, 롯데아이몰, 엘롯데 등 롯데 패밀리 사이트에서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하는 ‘사이버먼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 기간을 ‘블랙위크’라는 테마를 붙여 500여개 브랜드 품목을 40~80% 할인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은 여기에 카드 청구할인, 모바일 적립 쿠폰 등을 제공해 실제 할인률은 이보다 5~10% 가량 높아진다.

롯데백화점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이어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사이버먼데이 블랙위크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다”며 “블랙프라이데이만큼 파격적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블랙프라이데이를 놓친 고객들에게 좋은 쇼핑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 본사를 둔 패션슈즈 전문 브랜드 '탐스'는 오픈마켓 옥션을 통해 사이버먼데이 주간을 맞아 특가전을 연다.

1일 새벽 0시부터 5일까지 총 67종의 탐스 신발을 최대 60%까지 연중 딱 한 번 할인판매하는 행사다. 지난해 탐스는 행사 첫날 한국 홈페이지가 마비되고 4만 켤레가 3일 만에 완판됐다.

미국 IT매체 BGR에 따르면 사이버먼데이에 할인혜택을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는 곳은 전자제품 유통업체들이다. BGR은 사이버먼데이에 가장 할인폭이 높은 곳으로 모바일쇼핑앱 숍새비(ShopSavvy)와 뉴에그(Newegg) 사이트를 꼽았다.

이들 업체는 평균 71% 할인을 제공한다. RGB는 이밖에 전자제품 할인률이 높은 곳으로 베스트바이(평균 37%)와 씽크긱(평균 29%)을 추천했다.

블랙프라이데이에 이어 사이버먼데이까지 유통업체들의 할인공세가 이어지자 소비행태 변화에 대한 논란도 분분하다.

유통업계의 한 전문가는 “온라인과 배송시스템의 발달로 유통시장에서 국경이 사라졌다”며 “국내 유통업체들도 해외 소비자들을 겨냥해 역직구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

  블랙프라이데이 이어 사이버먼데이 열풍  
▲ 미국의 대형 소매점 베스트 바이 건물 밖에 지난 11월27일 새벽 6시 개점도 하기 전에 수많은 사람들이 매장앞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이 업체는 블랙 프라이데이 하루 전날부터 할인 판매를 시작했다.<뉴시스>

최신기사

금융위,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은행 컨소시엄'에 우선 허용하는 방안 추진
우리은행 희망퇴직 접수, 특별퇴직금으로 기본급 최대 31개월치 지급
삼성전자, 임직원 성과보상 위해 자사주 2조5천억 규모 매수하기로
이마트의 신세계푸드 공개매수 목표 달성 실패, 계획 물량의 29%만 청약 응모
[6일 오!정말] 이재명 "부정선거 중국이 뭐 어쩌고 이런 정신나간 소리해서"
코스피 외국인 매수세에 4550선 상승 마감, 장중 사상 첫 4600선 돌파
국회 법사위 '통일교 특검·2차 특검 법안' 안건조정위 회부, 8일 본회의 통과 어려워져
현대제철, 현대IFC 지분 전량 우리-베일리PE에 3393억 받고 매각 계약
[오늘의 주목주] '엔비디아 협력 기대' 현대차 주가 13%대 상승, 코스닥 HPSP ..
'3중고' 신협중앙회 회장 된 고영철, '건전성 회복' '내부통제 강화' 무겁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