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국내 기업 가운데 국내 상표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특허청 발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모두 9354건의 상표권을 보유해 상표권 보유기업 7만113곳 가운에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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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
롯데제과가 7911건으로 두 번째로 상표권을 많이 보유했으며 삼성전자 6517건, LG생활건강 5823건, 농심 481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7만585개 외국법인 가운데 가장 많은 상표권을 가진 곳은 일본기업 산리오사로 1634건이었다. 산리오사는 헬로키티 캐릭터를 갖고 있다.
존슨앤존슨 1559건, 로레알 970건, 디즈니 922건, 스니커트 초콜릿 생산회사인 마르스(MARS)가 868건 순이었다.
국가별로 상표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나라는 최근 5년 기준 미국으로 2만1040건이었다. 일본 1만5243건, 독일 6597건, 중국 5723건, 프랑스 4465건 순으로 이어졌다.
2012년 이후 최근 3년 동안 집계 결과 미국(만4175건)과 일본(9708건), 중국(4072건), 독일(3983건), 프랑스(2789건) 순으로 나타나 중국기업의 국내 상표 보유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별로는 전자통신 및 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으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화약·의약품이 12만174건으로 그 뒤를 바짝 쫓았다. 과자·음료 등 식품 11만9210건, 의류·섬유제품이 8만1361건이었다.
특허청은 “최근 기업들의 상표권 보유가 늘고 있는 것은 제품이 세분화하면서 브랜드도 함께 세분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갈수록 짧아지면서 경쟁기업보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브랜드에 대한 상표권 신청건수도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영민 특허청 상표심사1과장은 “상표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최근 평가를 통해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자산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기업의 브랜드 관리는 특허관리 못지않게 중요한 경영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