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회사들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성장한 현지 전기차시장을 겨냥해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19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중국 광물회사인 저장화유코발트와 중국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은 뒤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를 생산판매하는 계획을 세웠다.
포스코와 저장화유코발트는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데 모두 10억 위안(약 1666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며 각각 40%, 60%의 합작법인 지분을 보유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배터리 소재사업을 키우고 있다. 계열사인 포스코ESM과 포스코켐텍을 통해 각각 배터리용 양극재와 음극재 사업을 하고 있다.
중국 회사들은 최근 현지 전기차시장을 겨냥해 배터리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는 데 포스코도 동참하게 됐다.
로이터는 17일 “중국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없애기로 하면서 중국 전기차시장 성장세가 유지될지 미지수인 상황에도 중국회사들은 지난주에 발표한 배터리 관련 투자금액만 78억 위안(약 1조3천억 원)을 넘었다”고 보도했다.
양극재 생산회사인 닝보산산은 최근 2025년에 연간 10만 톤의 리튬이온 배터리용 양극재를 생산하기 위해 50억 위안(약 8323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어 융싱특수스테인리스강은 16일 9억 위안(약 1498억 원) 상당을 투자해 2019년까지 배터리 원료인 탄산리튬 생산량을 연간 1만 톤으로 늘리는 계획을 밝혔다.
배터리 제조회사인 CATL도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배터리 원재료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오르자 원재료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57만8천 대로 2016년보다 72% 늘었으며 미국 전기차 판매량 14만5천 대의 4배 수준이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2020년 완전 폐지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줄이고 있어 중국 전기차시장 성장세가 한풀 꺾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