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올해 대체로 실적 호조를 보였으나 기부금은 비교적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기부금 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 29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대기업의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기부금 집행 규모는 모두 9788억 원으로 확인됐다. |
29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대기업의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기부금 집행규모는 모두 9788억 원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4% 감소했다.
이 조사는 국내 매출 기준으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분기보고서를 제출하고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57곳의 올해 1~3분기 기부금 현황을 분석한 것이다.
조사대상에 오른 기업들의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8.1% 가파르게 증가했음에도 기부에는 인색했던 셈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모두 1705억 원의 기부금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기부금 규모가 1125억 원(39.8%) 줄어 다른 기업과 비교해 감축규모가 가장 컸다.
삼성전자 이외에도 삼성그룹 계열사에서 삼성생명(99.4%)과 삼성물산(70.1%), 삼성화재(80.1%), 삼성SDS(98.3%) 등이 기부금을 크게 줄였다.
KT&G(188억 원, 79%)와 GS칼텍스(170억 원, 81.5%), 우리은행(140억 원, 39%)도 100억 원 넘게 기부금이 줄었다.
STX조선해양과 다우데이타는 올해 기부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257개 기업 가운데 기부금을 늘린 곳은 124곳이었다. 이 가운데 기부금이 100억 원 이상 늘어난 곳은 호텔롯데와 KT, 대한유화 등 세 곳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