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표는 9일 네이버의 공식 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에 입장문을 올려 “구글의 공식입장은 마치 구글이 이런 면에서 네이버와 차이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구글이 동종업계 기업에게 치명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입장을 밝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글 검색에서 웹사이트를 상위로 올리는 방법’을 미국 구글에 검색하면 검색순위를 올려주겠다는 업체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며 “2016년 미국 SEO(검색엔진 최적화) 사업이 약 65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구글의 검색결과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은 미국정부를 대상으로 2015년에 1666만 달러, 2016년에 1543만 달러, 2017년 3분기까지 1364만 달러의 로비자금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막대한 규모의 로비자금은 정치적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의혹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구글의 세금 납부와 관련한 문제도 제기했다.
한 대표는 “구글의 매출은 얼마나 되는지, 세금을 얼마나 내고 있는지와 관련한 질의는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며 “영국에서는 몇 년 전부터 구글이 매출 규모를 공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한국에서는 매출을 밝히지 않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의장의) 국회 발언은 세금을 하나도 안 낸다는 뜻이 아니라 세금을 제대로 안 낸다는 의미”라며 “구글이 한국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그에 따른 세금 납부액을 밝힌다면 의혹은 더 제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이 한국의 고용증대에 기여한다는 주장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한 대표는 “구글코리아는 2006년 연구개발 인력고용 및 투자와 관련된 계획을 밝히며 정부에서 120만 달러를 2년 동안 지원받았다”며 “하지만 계획이 실제 이행됐는지는 지속적으로 논란이 됐다”고 말했다.
구글은 유튜브와 구글플레이를 비롯한 주요 사업은 구글 본사에서 관할하고 한국에서는 온라인 광고만 담당한다고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밝혔다. 2일 공식자료에서는 구글코리아에 수백 명의 직원들이 연구개발, 영업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한 대표는 “수백 명의 직원들이 모두 온라인광고를 맡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하다”며 “2006년 당시 약속했던 연구개발 인력을 얼마나 고용했는지, 한국에서 매출에 걸맞은 규모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을 구글이 명확하게 답변함으로써 공정한 경쟁환경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