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롯데그룹과 BGF리테일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과 BGF리테일은 편의점 금융서비스와 간편결제시스템 개발 등을 놓고 카카오뱅크와 협약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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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강승하 롯데멤버스 대표이사,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임병연 롯데쇼핑 부사장, 이찬석 롯데피에스넷 대표이사가 7월27일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영업지점이 없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편의점을 금융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BGF리테일, 코리아세븐과 손을 잡았고 케이뱅크는 주요주주인 GS리테일를 통해 오프라인 고객접점을 확보했다.
이들은 편의점 CD/ATM기에서 무료 입출금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ATM의 경우 기존 입출금·송금 기능 외에도 계좌 개설, 체크카드 즉시 발급, 대출 등 은행업무를 대부분을 수행할 수 있다.
BGF리테일로선 경쟁사와 제휴를 맺은 K뱅크를 카카오뱅크가 가입속도에서 훌쩍 앞서가는 것이 반가울 수 밖에 없다. GS리테일과 업계를 양분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서비스 경쟁력이 높아질수록 유입고객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편의점업계는 출점경쟁 심화와 규제강화로 점포당 수익을 방어해야 할 부담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세탁물 서비스, 택배업무 등 고객을 끌기위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업무가 번거롭다는 점주들의 불만도 늘어났다. 하지만 금융서비스의 경우 별다른 인력의 낭비없이 집객효과를 노릴 수 있다.
롯데그룹 역시 카카오뱅크 돌풍으로 기대감에 부풀었다.
코리아세븐과 롯데피에스넷, 롯데멤버스, 롯데쇼핑 등 롯데그룹의 4개 계열사는 6월 말 카카오뱅크와 유통-급융부문 융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특히 롯데그룹의 간편결제서비스에 변화가 예상된다. 엘페이(L.pay)를 운영하는 롯데멤버스는 카카오뱅크와 빅데이터를 공유하고 새로운 결제시스템 ‘앱 투 앱’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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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 |
‘앱 투 앱’ 결제는 신용카드 전산망을 이용하지 않고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직접 결제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가령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문할 때 메뉴판에 있는 QR코드나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을 이용해 카카오뱅크 앱에서 바로 결제하는 방식이다.
온라인뿐 아니라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롯데그룹의 오프라인 유통망에서도 간편결제가 용이해지는 셈이다. 결제대행사를 거치치 않아 수수료가 줄어드는 만큼 소비자 혜택을 늘릴 수 있고 수수료를 부담스러워하는 제휴처까지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롯데그룹은 그동안 유통사업 라이벌인 신세계그룹과 비교해 간편결제시스템 등 온라인 경쟁력이 뒤쳐진다고 평가됐는데 이번 협약이 본격적인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엘페이는 신세계그룹의 SSG페이에 점유율에서 크게 밀리고 있다.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롯데그룹과 제휴로 카카오뱅크는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새로운 결제모형 개발을 통해 모바일 혁신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가 생겼다"며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잇는 새로운 금융-유통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