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여객과 화물수송의 호조로 2분기에 나란히 매출이 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연료비가 증가하면서 대한항공은 영업이익을 어느 정도 방어한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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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20일 “대한항공은 4~5월 내국인 출국자수가 늘어 올해 2분기 국제여객 수송이 늘어났을 것”이라며 “2분기 국제여객 부문에서 매출이 지난해 2분기보다 늘어났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올해 4월에서 5월까지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2016년 4월에서 5월까지보다 외국인 입국자수가 30.7% 줄었지만 내국인 출국자수가 21.7% 늘어났다.
대한항공은 2분기 국제여객 수송이 2016년 2분기보다 2.7%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됏?? 국제여객부문에서 매출도 1.7% 늘어났을 것으로 추산됐다.
세계경기의 회복으로 항공화물 수요가 늘어 2분기 화물부문에서 호조를 보였다.
3분기 화물수송이 2016년 2분기보다 2.3% 늘어났을 것으로 추산됐다. 화물부문에서 매출도 13.3%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연료비가 증가해 2분기 수익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연료비가 지난해 2분기보다 15.1% 늘어났을 것으로 추산됐다.
대한항공은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9620억 원, 영업이익 1640억 원을 거뒀을 것으로 전망됐다. 2016년 2분기보다 매출은 5.1%, 영업이익은 3.1% 늘어나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도 국제여객과 화물수송의 호조로 매출이 늘었지만 연료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후퇴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4520억 원, 영업이익 210억 원을 냈을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5.7% 늘지만 영업이익은 28.7% 줄어드는 것이다.
강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연료비 증가가 영업이익 616억 원가량을 깎아먹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