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이 삼성엔지니어링과 합병법인의 목표로 ‘2020년 40조 원 매출’를 내놓았다.
박 사장은 30일 삼성엔지니어링과 공동으로 연 기업설명회에서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합병은 두 회사가 처한 현안해결과 위기극복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두 회사의 합병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떨쳐내는 데 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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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박 사장은 "두 회사는 서로가 가진 강점과 약점이 뚜렷해 서로 보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 많다"며 "합병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박 사장은 합병법인의 매출목표로 2020년 40조 원을 제시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조선 6조 원, 해양시추설비 4조 원, 해양생산설비 8조 원, 화공플랜트 11조 원, 발전설비 4조 원, 산업환경 2조천억 원 등이다.
박 사장은 합병 이후 조선부문에서 친환경 선박, 고효율 추진시스템 등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거점을 확보해 거점별로 주력 선종 차별화로 매출을 성장시키겠다고 했다.
박 사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두 회사의 합병으로 설계역량을 확보하기도 어렵고 재무구조 개선 효과도 없다는 지적에 대한 해명에 힘썼다.
그는 두 회사의 합병으로 가장 시너지가 기대되는 대목이 설계역량 확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통상 해양플랜트 설계인력을 신규육성하는 데 3~5년이 걸리지만 육상플랜트 설계인력을 해양 설계인력으로 육성하는 데는 6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삼성엔지니어링의 설계인력 가운데 해양플랜트 상부 상세설계가 가능한 인력이 1천 명에 이른다”고 말했다. 따라서 해양생산설비에서 가장 큰 합병의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박 사장은 강조했다.
박 사장은 두 회사의 합병으로 부채 총계가 17조8천억 원까지 늘어나겠지만 자본총계도 신주발행 등을 통해 8조원 수준으로 늘어나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6월 말 기준으로 보면 합병회사의 부채비율은 223%"라며 "이는 기존 삼성중공업의 단독 부채비율 226%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또 삼성중공업의 조달·납기관리 역량도 높아져 원가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점도 합병 시너지로 꼽았다. 두 회사의 연간 구매물량이 10조4천억 원 규모인데 통합구매를 통해 조달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사장은 "즉시 통합해 구매할 수 있는 품목만 해도 약 1조1천억 원에 이른다"며 "통합구매를 통해 연간 1천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합구매 물량은 2~3년 내 3조 원 수준으로 확대돼 원가절감 규모도 늘어날 것이라는 얘기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우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