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기업일반

LG AI연구원 'AI 윤리 책무성 보고서' 발간, 구광모 "기업 성장 핵심 인프라"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6-02-19 10:00: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LG AI연구원 'AI 윤리 책무성 보고서' 발간,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261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구광모</a> "기업 성장 핵심 인프라"
▲ 이홍락(왼쪽),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 < LG >
[비즈니스포스트] LG AI연구원이 19일 인공지능(AI) 윤리 책무성 보고서를 발간했다.

LG AI연구원은 '책임 있는 AI'와 '포용적 AI' 실현을 위한 LG의 노력을 소개했다.

LG AI연구원은 2023년부터 매년 AI 윤리 책무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LG전자와 LG유플러스 등 LG 주요 계열사의 AI 윤리 실천 사례를 보고서에 담아 계열사로 확산 중인 AI 윤리 실천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LG는 전 세계 기업 가운 유일하게 유네스코의 AI 윤리 권고 이행 현황을 매년 체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이홍락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AI 기본법 시행 등 시시각각 변하는 규제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회가 안심하고 모두가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술의 안전과 신뢰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LG가 AI로 추구하려는 본질적인 가치"라고 강조했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LG AI연구원은 기술 혁신의 혜택이 소수에게만 집중되지 않고, AI가 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신뢰의 가치를 증명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LG는 지난 2022년 AI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LG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는 'LG AI 윤리원칙'을 발표했다.

LG AI 윤리원칙은 △인간존중 △공정성 △안전성 △책임성 △투명성을 5대 핵심 가치로 연구의 자율성을 해치는 규제나 규율의 수단이 아닌 고객의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AI 기술을 만들기 위한 기준이다.

이처럼 LG는 단순한 위험 관리 차원을 넘어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컴플라이언스 경영을 기업 생존 전략의 핵심 축으로 삼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 개발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컴플라이언스를 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러한 인식의 전환에 있어 LG 구성원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LG는 컴플라이언스가 최고경영진에서부터 사업의 일선까지 단단히 뿌리내리도록 각별히 노력해 왔고, LG의 컴플라이언스 체계가 시대와 사회 변화를 적시에 반영하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테슬라 전기차 판매 슬럼프 깊어진다, 미국 이어 유럽과 중국도 '악화일로'
MS 2030 탄소중립 약속 재확인, 데이터센터 전력 재생에너지로 전량 충당
지마켓 '7천억 투자' 원년, 제임스 장 고객·판매자에게 플랫폼 '방문 이유' 준다
국제언론인협회 "헝가리 정부의 삼성SDI 관련 보도 조사는 언론 탄압" 
북한 노동당 김여정 "정동영 재발방지 의지 높이 평가, 남부국경 경계 강화"
미국 환경단체들 정부 상대로 소송 제기, 기후정책 기반 문서 폐기 철회 요구
전자·반도체 2026년 채용 활발, 여행·숙박·항공 채용 확정률은 60% 미만
마이크론 메모리반도체 공격적 증설에 투자자 불안,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도 변수
유안타증권 "LIG넥스원 올해 실적 개선 전망, 수출 파이프라인 다변화"
iM증권 "미국 해양 행동계획, 미국 선박 해외조선소 건조 명문화 의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