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유가와 환율의 상승 탓에 지난해 4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돈 것으로 전망됐다.
류제협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3일 “대한항공은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하회할 것”이라며 “유가와 환율이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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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
지난해 4분기 대한항공의 국제여객수송량은 2015년 4분기보다 2.2%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 단가경쟁이 벌어졌고 유가와 환율이 올랐음에도 항공권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면서 항공권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4분기에 매출 2조8990억 원, 영업이익 1680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2015년 4분기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59% 줄어드는 것이다. 2016년 4분기 실적기대치보다 매출은 2%, 영업이익은 13% 낮다.
류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기말 환율이 급격히 상승해 외화환산손실 9880억 원이 발생했다”며 “순손실이 8710억 원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 8조6350억 원, 영업이익 9030억 원을 냈다. 2015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0.06%, 영업이익은 89% 늘었다.
대한항공은 최근 국제유가 변동에 따른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제조사 보잉이 만든 B787-9 등 연료효율성이 높은 최신항공기를 도입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 인천공항을 기준으로 24만7천 톤의 화물을 수송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5년 12월보다 13.4% 늘어났다.
대한항공은 내년부터 화물경기호조세에 힘입어 실적개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류 연구원은 “최근 화물의 개선추세는 특정지역이나 물품에 기대지 않고 나타나 반등기조가 당분간 꺾이지 않을 것을 암시한다”며 “대한항공은 화물경기 회복추세가 반영돼 2017년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