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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섭의 뒤집어보기]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급증, 이용자 불안 큰데 KT·정부는 주의보 발령조차 안 해

김재섭 선임기자 jskim28@businesspost.co.kr 2025-09-09 10: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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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섭의 뒤집어보기]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급증, 이용자 불안 큰데 KT·정부는 주의보 발령조차 안 해
▲ 'KT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사태가 눈덩이처럼 부풀며 가입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KT는 주의를 당부하고 대처 요령을 알리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지 않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주무 부처는 주의보 발령조차 안해 비판을 받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른바 'KT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사태가 눈덩이처럼 부풀고 있다. 

이미 피해 신고가 70건을 넘었고, 신고된 피해 금액 만도 5천만 원에 육박하고 있다.

일각에선 모바일 결제용으로 사용중인 신용카드와 계좌 정보 유출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KT는 물론 경찰도 피해 신고 열흘이 지나도록 피해 발생 원인과 경로조차 파악하지 못해 가입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KT 측은 "경찰 수사가 진행 중"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더욱이 사건 발생 원인과 경로가 오리무중인 상태에서 피해 신고가 급증하고 피해 지역도 확산되는 모습이지만, KT는 "혼란을 빚고, 경찰 수사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가입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대처 요령을 전파하는 문자메시지 발송조차 안하고 있다.

급기야 피해 신고자 쪽에서 "KT가 회사 매출과 이미지 훼손을 우려해 가입자 불안을 방치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주무 부처들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모습이다.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주의보 발령조차 안하고 있다.

이 사건 수사를 맡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지난 8일 기자들에게 밝힌 내용에 따르면, KT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신고가 74 건에 이르고, 신고 피해 금액은 4580만 원에 달한다. 지난 5일까지만 해도 피해 신고가 14건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는데, 주말을 지나는 사이 3배 이상으로 급증한 셈이다.

피해 신고 지역도 경기도 광명시에서 서울 금천구로 확대됐다. 서울 영등포구 쪽에서도 피해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KT 고객지원센터에는 그 외 지역 피해 사례도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9일 경찰 중간 조사 결과와 KT 관계자들의 설명을 종합하면,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는 KT 가입자(KT 이동통신 설비를 이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포함)에게서만 발생했다. 또 모두 최근 경기도 광명시와 서울 금천구에 있었던 적이 있고, 새벽시간 대에 피해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무단 소액결제 피해는 문화상품권이나 교통카드 등을 구매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피해자들의 연령대와 휴대전화 기종, 개통 대리점은 각각 달랐다. 모두 경찰 조사에서 악성 링크를 접속하거나 특정 앱을 설치한 적은 없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피해 발생 원인과 경로와 관련해 특정 지역 KT 중계기 해킹, 가입자 스마트폰에 악성코드 설치를 통한 스미싱, KT 유통점 직원의 범행, 복제폰 범행 등 다양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경찰은 피해 발생 과정에서 카카오톡 메신저가 로그아웃됐고, 패스 앱이 이상적으로 작동한 것 같다는 등의 진술도 나와 연관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통신사, 결제대행업체, 상품 판매업체 등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범행 경로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피해자들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포렌식 작업도 진행 중이다.

KT는 김영섭 사장 직속으로 전담반을 꾸려 대응하고 있다. 전담반에 참여 중인 임직원과 외부 전문가 만도 9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피해 발생 원인과 경로조차 오리무중인 상태에서 피해 신고가 급증하고 있는데도, KT는 가입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피해 예방 대처 요령을 알리는 문자메시지 발송조차 안하고 있다.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급증, 이용자 불안 큰데 KT·정부는 주의보 발령조차 안 해
▲ 8일 기준으로 KT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신고가 74건에 이르고, 신고 피해 만도 5천만원에 육박하고 있지만, 피해 발생 원인과 경로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연합뉴스>

KT 초기 대응이 미흡하다고 비판받는 지점이다. 가입자 불안이 커지는 상황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KT는 대신 첫 피해 신고가 접수된 날로부터 열흘이 지나서야(지난 6일) 누리집과 모바일 앱 공지를 통해 "상품권 판매 업종 소액결제 한도를 100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일시적으로 축소하고, 비정상적 결제 시도에 대한 탐지를 강화했다"고 통지했다.

또한 경기도 광명과 서울 금천구 등 무단 소액결제 피해 발생 집중 지역에서 일정 기간 소액결제를 이용한 가입자 중 이상 거래로 보이는 경우를 가려내 개별 연락하고 상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T는 이어 "고객남께 불편을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수사기관 및 관계 부서와 긴밀히 협력해서 신속히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T는 이어 8일에는 추가 통지를 통해 "고객이 의심 사례로 KT에 신고한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을 통해 피해 금액이 납부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하고 있다. 피해 고객을 위한 24시간 전담 고객센터(080-722-0100)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KT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사태는 발생 원인과 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피해 신고가 급증해 소액결제를 이용하는 가입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피해 규모와 시점은 물론 발생 지역 등도 특정할 수 없고, 따라서 추가 피해 발생 가능성이 상존한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원인과 경로가 밝혀지면 별 것 아닐 수도 있다. 다만 지금은 피해 발생 원인과 경로가 오리무중인 상태로 피해 신고가 급증하며 가입자들이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게 문제"라며 "가입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피해 발생 상황을 공유하며 주의를 당부하고, 경찰의 원인과 경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소액결제 이용을 차단하라고 하는 등 대처 요령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지난 6일 KT가 누리집과 앱에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발생 사실을 공지한 뒤 이틀 만에 피해 신고가 3배 이상으로 급증한 것도 주의 당부와 대처 요령 알림 문자메시지 발송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로 꼽힌다.

KT 내부 관계자도 "가입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대처 요령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전담반 참여자 누구도 김영섭 사장에게 이를 보고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T 안팎에선 이번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피해 발생 건이 김영섭 사장의 연임 도전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앞서 비즈니스포스트는 지난 5일 KT가 사장 직속으로 대규모 전담반까지 꾸렸으면서 가입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대처 요령을 알리는 문자메시지조차 발송하지 않는 안이한 태도를 비판하는 기사([단독] KT 광명 지역의 무단 소액결제 관련 대규모 전담반 구성, "가입자 주의 즉각 알려야" 지적도)를 내보냈고, KT는 다음 날 누리집과 앱을 통해 이를 공지했다.

이후 14건이던 피해 신고가 3일 만에 3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또한 피해자 모임 SNS를 중심으로 'KT가 가입자 피해보다 매출과 이미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 같다'는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SK텔레콤도 가입자들에게 해킹 및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통지하지 않고 미적거리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시정명령을 받고서야 뒤늦게 문자메시지로 통지해 눈총을 산 바 있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T와 정부에 해킹 사실 및 대응 방안에 대한 투명한 안내, 소액결제 중단 기능을 즉시 전체 고객에게 일괄 제공, 민관 합동조사단 구성 등을 요구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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