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2024년 국내 석유제품 생산량과 소비량이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석유공사는 ‘2024년 국내 석유수급통계’를 확정하고 이를 석유정보망 ‘페트로넷’에 공표했다고 27일 밝혔다.
▲ 한국석유공사가 ‘2024년 국내 석유수급통계’를 확정하고 이를 석유정보망 ‘페트로넷’에 공표했다. |
석유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우리나라 원유 수입량은 1년 전보다 2.3% 증가한 10억3천만 배럴이다.
중동산 원유 비중은 71.5%로 2023년과 비교해 0.4%포인트 감소했다. 미주산 원유 비중은 21.6%로 1년 전 19.1%보다 확대됐다.
지난해 원유 및 석유제품 수입액은 1131억 달러(한화 약 153조4654억 원)로 국가 총수입액의 17.9%를 차지했다. 같은 해 수출액은 479억 달러(한화 약 64조9859억 원)로 국가 총수출액의 7.0%에 해당하는 수치를 보였다.
석유제품 수입량은 1년 전과 비교해 5.8% 증가한 3억9천만 배럴로 나타났다. 나프타(62.7%)와 액화석유가스(LPG, 26.4%)가 석유제품 수입량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석유제품 수출량은 2023년보다 4.0% 증가한 5억1천만 배럴로 석유공사가 수출입통계 작성을 시작한 1992년 이래 역대 세 번째로 많았다.
국내 정유사들이 고부가가치 경질유 제품의 수출을 확대한 결과로 수출 비중은 경유(39.8%), 휘발유(22.4%), 항공유(18.1%) 순으로 나타났다.
석유제품 생산량은 국내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휘발유와 항공유 생산이 각각 8.5%, 4.2% 늘면서 12억8천만 배럴로 역대 최대치로 조사됐다.
국내 석유제품 소비도 1년 전과 비교해 3.5% 증가한 9억6천만 배럴로 사상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나프타와 LPG 소비 증가로 산업 부문 전체 소비가 5.1% 늘고 수송 부문에서도 증가세를 보인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수송 부문에서는 경유차 감소로 경유 소비는 2.4% 줄었으나 항공유와 휘발유 소비가 각각 13.8%, 5.2% 증가했다. 특히 휘발유는 역대 가장 많은 소비량을 기록했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석유공사는 매월 2만3천여 개의 석유사업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해 정부 승인 통계인 석유수급통계를 작성 및 공개하고 있다”며 “연간 자료도 검토를 거쳐 공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