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점 규모는 기존 일반 대형마트 영업 면적의 약 절반 수준이지만 테넌트(임대) 공간없이 직영 매장으로만 구성했다.
매장의 80%는 신선과 즉석조리 식품 등 그로서리 상품과 특화 매장이다.
매장 입구는 롯데마트 즉석 조리를 대표하는 ‘롱 델리 로드’가 27m 길이로 꾸려졌다. 롱 델리 로드를 통해 일반 매장보다 약 50% 많은 델리 상품을 운영한다. 소용량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콘셉트로 한 ‘요리하다 월드뷔페’ 코너를 통해 양식과 중식, 아시안 음식 등 60여 개의 상품을 3천~4천 원대에 제공한다.
롱 델리 로드에서는 모두 30가지 이상의 샐러드를 판매하는 샐러드존도 운영한다. 샐러드에 곁들이는 드레싱과 조각 과일도 연관 진열한다.
가공식품 코너에서는 냉동 간편식 특화 매장 ‘데일리 밀 설루션’을 마련했다. 해당 특화 매장에서는 일반 매장보다 70% 이상 많은 냉동 간편식 상품이 준비되어 있으며 냉동 밀키트 상품은 3배 이상 많다.
조미식품에서는 ‘글로벌 상품존’을 선보인다. 동남아시아와 일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요리에 적합한 세계 각국의 조미료와 소스 등을 한자리에 모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와인&리큐르존’은 와인과 위스키 구색을 일반 매장보다 10% 이상 확대하고 논알콜 와인존을 신규 구성했다.
비식품 매장은 가성비 높은 자체브랜드 상품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들로 압축해 운영한다.
채소 매장에서는 ‘끝장상품존’을 운영한다. 끝장상품은 연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 빈도가 높은 채소를 선정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MD(상품기획자)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 일반 상품과 비교해 약 2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한다.
비식품 매장은 ‘오늘좋은 숍인숍’이라는 특화존을 운영한다. 자체브랜드 상품 구성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상품이라도 효율이 낮은 상품은 줄이고 자체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4900원, 7900원, 9900원, 1만2900원 등 900원 단위 균일가 특화존을 구성했다.
CCTV와 스마트 허브 등을 포함한 홈 스마트 가전 특화존을 운영하고 캡슐 세제 등 편의 개선 상품군을 강화하는 등 상권의 특성을 반영한 매장도 꾸렸다.
강성현 롯데쇼핑 할인점사업부장 겸 슈퍼사업부장(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천호점은 롯데마트가 6년 만에 오픈하는 점포로 롯데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그로서리 전문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충실히 구현한 차세대 그로서리 전문점의 표준이 되는 매장이다”며 “마트와 슈퍼 사업부 통합,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전환 등 그동안 지속해온 롯데마트의 성장 전략과 더불어 마트와 슈퍼의 외연 확장을 통해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내는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