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미국에서 전기차 경제성 지표인 전비(電費·전기차 연비) 1위를 달성했다.
20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최근 복합전비 136MPGe(Miles per gallon gasoline equivalent)를 인증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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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
MPGe는 미국에서 도입한 개념으로 휘발유 1갤런을 넣는 데 필요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충전했을 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한다. 휘발유를 쓰지 않는 전기차의 연비를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하기 위한 수치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전비가 우수하여 같은 시간을 충전하더라도 다른 전기차보다 더 긴 거리를 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MPGe를 환산하면 0.425km/L로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휘발유 1리터로 57.8km를 갈 수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이어 BMW i3(124MPGe), 쉐보레 볼트 EV(119MPGe), 쉐보레 스파크 EV(119MPGe), 폴크스바겐 e-골프(116MPGe), 닛산 리프(114MPGe), 미쓰비시 i-MiEV(112MPGe) 등이 뒤를 이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연간 연료비도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연간 예상 연료비를 500달러(약 59만 원)로 추정했다.
BMW i3, 쉐보레 볼트 EV, 쉐보레 스파크 EV, 폭스바겐 e-골프는 550달러(약 65만 원), 닛산 리프, 미쓰비시 -MiEV, 테슬라 모델 S는 600달러(약 71만 원)로 추정됐다.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전비보다 1회 충전 주행거리로 전기차를 평가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길어진다.
현대차 관계자는 “배터리 용량이 커질수록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에너지효율은 떨어진다”며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리면서도 충전시간을 줄여나가는 기술이 앞으로 전기차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