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도크(선박건조대)의 가동중단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그동안 신규수주가 부진한 점을 이유로 들며 도크가동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췄다.
그러나 군산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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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
17일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감이 떨어지고 있어 군산조선소 도크의 가동을 잠정중단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으나 완전 폐쇄할 것이라는 전망은 사실과 다르다”라며 “군산조선소에 배정될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영업활동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군산조선소 사내외협력사들에 현재 남아있는 건조물량의 작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사내협력사 일부는 물량을 재조정하는 단계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일감이 줄어드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 사내외협력사가 확보하고 있는 물량의 건조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군산조선소는 현재 약 7척 안팎의 선박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작업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신규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경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일감이 소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서 현대중공업이 업황부진 상황에 최대한 버티기 위해 군산조선소에 더 이상의 일감을 배정하지 않고 나머지 수주잔량을 모두 울산조선소에서 건조할 가능성도 있다고 바라본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확보한 수주잔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상태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울산조선소와 군산조선소의 도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울산조선소의 일감을 확보하기 위해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이 가동중단을 결정하기에 군산지역의 반발이 부담이다.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은 16일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조선소 폐쇄는 군산경제를 이끄는 중심산업이 붕괴되는 것은 물론 6500여 명에 이르는 노동자의 실직과 80여개 협력업체의 줄도산이 예상돼 군산지역경제는 물론 전북경제 파탄에 이를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말했다.
군산시와 군산시의회, 군산상공회의소 등은 군산조선소 폐쇄검토를 중단하라며 3일부터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전북도민 100만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군산시는 12월30일까지 서명운동을 추진한 뒤 서명부를 현대중공업 본사에 전달하기로 했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도 10월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를 방문해 “일부 수주물량을 군산으로 배정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당시 최길선 회장은 “시원한 답변을 해야 하지만 지금 조선업계가 처한 현실이 매우 어렵다”고 대답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