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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찬 골프존 회장 |
김영찬 회장이 이끄는 골프존의 실적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깜짝실적’을 냈다.
GS편의점보다 많은 스크린골프장이 실적의 원동력이 됐다. 김 회장은 기존 스크린골프업에다 유통 및 렌탈사업, 골프장 운영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골프존 실적은 고공행진중
13일 골프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매출액은 1123억 원, 영업이익은 298억 원으로 잠정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4.8%, 영업이익은 19.7% 늘어난 것이다. 골프존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골프존 관계자는 “골프용품 매장이 상반기 기준 28개로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나는 등 유통사업이 확대됐다”며 “또 스크린골프 유료 프로그램이 증가해 전년대비 실적이 호전됐다”고 말했다.
골프존은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여 상생 차원에서 스크린골프 기계판매를 1년 동안 중단하기로 결정해 매출이 떨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점주들의 기계 선주문이 이어지면서 오히려 매출이 늘어났다.
골프존은 스크린골프업계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직원 절반이 연구개발 인력이며 골프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기술특허만 124건을 보유하고 있다. 점주들이 골프존이 아닌 다른 업체로부터 기계를 살 수 없는 구조다.
김 회장은 주력업종인 스크린골프 외에도 유통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김 회장은 코스닥 상장을 이룬 2011년 “골프연습장이 수년 안에 사라질 수도 있다”며 “골프존은 스크린골프라는 이미지를 바꾸는 게 숙제”라고 말했다.
그는 골프존을 ‘토탈골프 문화기업’으로 바꾼다는 목표 아래 골프용품 유통사업을 확대하고 골프장을 인수하고 있다.
김 회장은 자회사인 골프존카운티를 통해 골프장을 인수하고 ‘골프 대중화’시대를 열려고 한다.
골프존은 그동안 선운산CC, 안성QCC, 햄튼QCC 골프장 등을 인수해 왔다. 지난 6월 안성 웨스트파인GC 인수에도 성공했다.
김 회장은 골프장 인수 외에도 골프레슨기기 렌탈사업에도 뛰어들었다. 그는 장기적으로 골프레슨기기인 GDR 렌탈사업이 골프존의 주요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골프존의 올해 연간 매출액을 기존 전망치보다 13% 늘어난 4416억 원, 영업이익도 30% 늘어난 1053억 원으로 전망했다.
한익희 현대증권 연구원은 “인수한 골프장을 운영하는 골프존카운티와 연결법인인 선운산CC도 골프존의 실적개선에 기여하는 등 손익구조 안정성이 한층 커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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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3월 ‘2014 한국골프종합전시회’를 방문한 시민들이 골프존 부스를 찾아 골프연습 전용 시뮬레이터인 GDR(Golfzon Driving Range)을 이용하고 있다. |
◆ 편의점보다도 많은 골프존, 어떻게 커졌나
스크린골프 열풍이 불면서 스크린골프 연습장은 전국적으로 크게 늘어났다. 골프존의 스크린골프 연습장은 이 가운데 전체의 90%인 5300개에 이른다.
파리바게트가 전국에 보유하고 있는 2천여 개 매장보다 두 배 이상 많다. GS편의점 점포수 2800여 개보다도 많다. 골프존 연습장이 한 건물에 두 개인 곳이 있을 정도여서 점포들 간의 과열경쟁도 벌어지고 있다.
김 회장은 2000년 다니던 회사를 은퇴한 뒤 소일거리 삼아 골프존을 만들었다. 2년 동안 연구기술 인력 5명을 모아 스크린골프를 개발했다. 고객이 스크린골프를 가볍게 이용하면서도 골프연습 프로그램으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김 회장은 특히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점수를 확인하고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스크린골프의 성공을 이끌었다. 또 지역별로 콜센터를 운영하고 AS거점을 만든 점도 점주들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됐다.
그러나 김 회장은 ‘갑 횡포’ 논란에 휩싸이며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스크린골프 프로그램을 유료화하는 과정에서 기계를 끼워 팔아 점주들의 원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지난 5월 끼워팔기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43억 원을 부과받았다.
회장은 올해 4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1년간 기계를 새로 팔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골프존 스크린골프 연습장 업주들과 동반성장 협약을 맺는 등 상생 이미지 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