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시장에서 유럽차가 질주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팔린 수입 승용차 가운데 유럽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어섰다. 특히 독일차가 독점 현상이 두드러져 독일차가 상반기 베스트셀러 차량 10걸 가운데 9위까지를 모두 휩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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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
11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국내에서 새로 등록된 수입 승용차 9만4263대 가운데 유럽차의 점유율 81.1%(7만6천491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점유율 77.1%와 비교할 때 4.0%포인트 올라간 것이다. 유럽차의 반기 점유율이 80%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독일차가 유럽차 점유율 확대를 이끌고 있다. BMW, 벤츠, 폴크스바겐, 아우디 등 독일차는 상반기에 전년동기보다 35.0% 증가한 6만733대를 팔아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 71.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66.7%와 비교해 4.4%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상반기 수입차시장에서 베스트셀링 차량은 1위를 차지한 BMW 520d(3863대)였다. 또 폴크스바겐 티구안 2.0TDI(3675대), 벤츠 E220CDI(3052대), 폴크스바겐 2.0TDI(2579대), 아우디 A6 3.0TDI 콰트로, 아우디 A6 2.0 TDI(2491대) 등이 뒤를 이었다.
상위 10권 가운데 하이브리드 차량인 렉서스 ES300h(2002대)를 제외하면 모두 독일 디젤차량이 차지했다.
유럽차 가운데 독일차를 제외하고 랜드로버, 재규어 등 영국차는 5665대를 팔았고 트로앵, 푸조 등 프랑스차는 1542대, 볼보 등 스웨덴차는 1296대, 피아트 등 이탈리아차는 955대를 각각 판매했다.
수입자동차협회 관계자는 "수입차 업체가 상반기 국내시장에서 70개의 신모델을 쏟아내며 각축전을 벌인 덕분에 수입차 신규등록이 작년에 비해 26.5% 증가하는 등 사상 최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며 "특히 디젤차를 앞세운 독일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고 평가했다.
국내에 수입차량이 판매되기 시작한 뒤 일본차의 인기가 점점을 찍었던 2008년 이후 독일차를 비롯한 유럽차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당시 유럽차 점유율은 53.1% 수준이었고 일본차 점유율은 35.5%, 미국차 점유율은 11.3%였다.
그뒤 유럽차는 2009년 62.0%에서 2013년 78.5%까지 매년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