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건설

이베스트투자 "아이에스동서, 경산 중산지구에서 순이익 최소 5천억 가능"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4-05-23 08:43:3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아이에스동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경북 경산시 중산지구 개발사업에서 향후 5천억 원가량의 순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아이에스동서 목표주가 4만 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했다.
 
이베스트투자 "아이에스동서, 경산 중산지구에서 순이익 최소 5천억 가능"
▲ 이베스트투자증권은 23일 아이에스동서 목표주가 4만 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했다.

22일 아이에스동서 주식은 2만6천 원에 거래를 마쳤다.

김 연구원은 “아이에스동서의 핵심 개발사업인 경북 경산시 중산지구가 인허가 마무리 뒤 내년 하반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것”이라며 “현재 중산지구에서 아이에스동서가 벌어들일 순이익은 최소 5천억 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아이에스동서의 경산 중산지구 개발사업은 대지면적 10만6300㎡(약 3만2천 평)에 주상복합아파트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아이에스동서는 현재 경산 중산지구 주택건설에 관한 사업승인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이에스동서는 경산 중산지구 사업을 통해 모두 매출 3조5천억 원, 순이익 5천억 원 이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김 연구원은 다만 분양가에 따라 수익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에스동서는 앞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131억 원, 영업이익 797억 원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3.9% 영업이익은 10.2% 줄어든 것이지만 당초 시장 기대치(컨센서스)와 비교하면 매출은 17.6%, 영업이익은 72.1% 웃도는 것이다.

아이에스동서가 1분기 시장 기대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거둔 데는 건설부문 도급 사업인 대구 죽전역 현장에서 공사비 증액분 521억 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1분기 아이에스동서는 도급사업에서 매출총이익률(GPM) 40.9%를 기록했다. 경기 고양시 고양덕은DMC 8~10블록을 포함한 자체사업도 매출총이익률 40.7%를 나타냈다.

김 연구원은 “건설 평균 매출총이익률이 5~9% 수준임을 고려하면 아이에스동서의 개발사업자(디벨로퍼)로서 역량이 실적으로 확인됐다”며 “폐배터리 부문 역시 해외 성장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고 바라봤다.

아이에스동서는 올해 연결기준 매출 1조7340억 원, 영업이익 287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14.5%, 영업이익은 15.3% 감소하는 것이다.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엔비디아 실적발표 앞두고 증권사 낙관론 퍼져, "중국 수출규제 타격 만회"
비트코인 시세 12만2천 달러까지 상승 전망, "가격 조정이 투자자 수요 자극"
[K금융 신흥국을 가다 프롤로그①] '제국의 추억' 좇는 세 나라, 캄보디아 인도 우즈..
더블유게임즈 밸류업지수에 새로 편입, "앞으로도 기업가치 끌어올릴 것"
애플 '아이폰 미국 생산' 결국 현실화 가능성, "가격 1500달러로 상승" 전망도
'석탄산업 부양' 천명한 트럼프 정부, 전력 공급 과잉에도 발전소 수명 연장 명령
모간스탠리 쿠팡 목표주가 상향하고 최선호주로 꼽아, "달러화 약세 수혜"
코오롱글로벌, 1476억 규모 서울 번동8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엔비디아 '블랙웰' 서버 공급차질 해소, AI 반도체 글로벌 수요 대응 청신호
코스맥스, 에스에이치랩과 박테리오파지 기반 기술 공동개발 계약 체결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