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가철도공단이 적극적 철도자산 관리로 지난해 역대 최대 이익을 거뒀다.
국가철도공단은 2023년 결산결과 별도기준 순이익 3114억 원을 내며 2021년부터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 국가철도공단이 적극적 철도자산 관리를 통해 2023년 순이익 3114억 원을 냈다. |
국가철도공단의 지난해 순이익은 2022년 연결기준 1168억 원보다 167% 확대된 것으로 2004년 출범 이래 최대 규모다.
국가철도공단은 중국법인이 청산돼 지난해 별도기준으로 실적을 공시했다.
국가철도공단의 지난해 매출은 2조333억 원, 영업이익은 7537억 원이다. 1년 전보다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2% 증가한 것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철도운영사로부터 받는 선로사용료에만 기대지 않고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철도자산을 관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주요 사업인 고속철도사업에서는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지만 자체 수익사업인 자산관리사업에서 영업이익 1545억 원을 창출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철도자산을 활용한 임대사업 및 역세권 개발 등과 함께 철도역 유휴공간에 철도 어린이집, 스타트업 라운지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고속철도 건설을 목적으로 발행한 채권을 상환하는데 선로사용료 및 자산관리에서 얻은 수익을 활용하는 등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3년 연속 흑자달성 성과는 모든 임직원이 노력해 이룬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무구조를 구축해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시설투자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