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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걸(오른쪽) KDB산업은행 회장과 조양호(왼쪽) 한진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법정관리 과정, 물류대란 책임 등에 대해 서로 다른 답변을 내놓으며 공방을 벌였다.
이동걸 회장은 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둘 다 살리고 싶었지만 현대그룹이 현대증권을 내놓겠다는 결단을 내린 반면 한진그룹은 그렇지 못했다”며 “대주주로부터 내 팔을 자르겠다는 결단이 없었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지원을 해줄 수 있겠냐”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기본적으로 채권단은 개별 회사의 외상값을 갚는데 공적자금을 투입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이제와서 하는 얘기지만 당시 한진해운은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채권단 지원을 믿고 자구노력에 소홀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에 대해 조양호 회장은 어쩔 수 없었다며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현대상선과 비교하는 데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조 회장은 “현대상선은 현대증권이라는 자회사가 있었지만 한진해운은 없었다”며 “한진그룹이 알짜자산인 에쓰오일 주식까지 매각하며 한진해운에 자금을 넣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한진해운 지원을 위해 2조 원 규모의 에쓰오일 지분 28.41%를 전량 매각했다.
조 회장은 “인수 뒤에도 1조 원에 이르는 자금을 동원했지만 워낙 해외선사의 저가공세가 강해 어쩔 수 없었다”며 “한진해운을 살리려는 노력은 현대상선 이상으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과 조회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에 벌어진 물류대란에 대해서도 입장이 엇갈렸다.
이 회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에 물류대란이 우려돼 세 차례에 걸쳐 대책회의를 했다”며 “한진해운이 첫 회의에선 비상계획 수립에 찬성했지만 두번째 회의부터 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한진해운 CEO가 당시 배임의 문제가 있다며 입장을 바꿨다”며 “화주의 이름이나 각종 개인정보가 들어와야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고 현대상선에 선적할 수 있는데 이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채권단이 자율협약을 한달 더 연장했지만 한진해운의 해결책이 전혀 없어 채권단도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향후 사태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많은 검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회장은 9월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서도 “한진해운이 대마불사를 굉장히 믿었던 것 같다”며 물류대란에 대한 책임을 한진해운 측에 돌렸다.
그러나 조 회장은 국정감사에서 “최악의 경우 어찌할 것인지를 의논한 결과 법정관리에 가면 물류대란이 난다고 보고받았고 어떤 수를 써서라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채권단을 설득했다”며 “제가 부족해 설득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9월 청문회에서 “물류대란과 관련해 한진해운이 사전에 충분한 정보 제공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 회장은 “중간에 소통이 잘못됐는지 몰라도 해양수산부와 금융위원회에 물류난이 일어난다고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도 “화물과 운송정보에 대해서는 법정관리 이전에 요구받은 바가 없다”며 “법정관리 이후에 관련 정보를 요청받아 대책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석 사장은 “법정관리 이전에 요청받은 것은 화주 계약정보인데 이것은 법적으로 안 된다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