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FPOST
HUFFPOST
시민과경제  기후환경

물 끓여 커피필터에 걸렀더니, "미세 플라스틱 90% 제거" 연구결과 나와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4-02-29 11:03:5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물 끓여 커피필터에 걸렀더니, "미세 플라스틱 90% 제거" 연구결과 나와
▲ 끓고 있는 물. <위키미디아 커먼스>
[비즈니스포스트] 중국 대학을 주축으로 한 국제연구진이 미세 플라스틱을 효과적으로 걸러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28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는 최신 연구에 따르면 물을 끓여 커피필터에 투과하는 방법으로 물에 녹아 있는 미세 플라스틱의 90%를 걸러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광저우 대학과 지난 대학 등 중국 연구진들을 주축으로 이뤄졌다. 연구진은 세계 14개국 159개 상수도 가운데 129곳에서 검출된 미세 플라스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크리스 레디 미국 우즈홀 해양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워싱턴포스트를 통해 “미세 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명백하게 다 밝혀진 것은 아니다”며 “그래도 인공 물질이 인체에 누적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편이 좋다”고 말했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물을 끓이게 되면 물에 녹아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이 플라스틱과 결합해 결정화되는 현상이 발견됐다. 미네랄 함량이 높은 물일수록 더 큰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렇게 끓인 물은 커피 필터 등 간단한 투과 과정만 거치면 미세 플라스틱이 대부분 제거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보고서를 통해 “집에서 이 방법을 시도한다면 결정화된 플라스틱이 가라앉고 물이 식을 수 있도록 5~10분 정도 기다려주는 것이 좋다”며 “이 같은 방법은 미네랄 함량이 낮은 물이면 효과를 기대한 것만큼 보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레디 연구원은 “이 방법을 통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미세 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며 “다만 큰 틀에서 봤을 때 플라스틱이 향후 미칠 영향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

최신기사

[오늘의 주목주] '자동차 수출 호조' 현대차 8%대 올라, 코스피 5거래일 연속 상승..
[이주의 ETF] 신한자산운용 'SOL 반도체전공정' 20%대 올라 상승률 1위, 반도..
선관위 특검 후보 검찰 출신 이태한·이혁 추천, 이재명 17일까지 1명 임명
7월 금융권 가계대출 6조2천억 증가, 이억원 "확대된 대출 여력으로 실수요자 지원 강화"
[14일 오!정말] 민주당 이주희 "국회 치욕스러운 날로 기록될 행위 이진숙 의원 자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45만 장병 마음 잡아라, 나라사랑카드 혜택 넘어 마케팅 경쟁 후끈
HMM·팬오션 호실적에 선종 다변화 탄력, 격전지 초대형 원유운반선 시장서 '국적 선사..
현대해상 상반기 순이익 6151억으로 36.4% 늘어, 보험손익 82% 증가
[채널Who] 갭투자 차단하고 비아파트 대출 완화, 2년짜리 한시 대책으로 청년 주거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방사청과 탄도수정신관 개발 나서, K9 정밀도 향상 목표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