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차량공유시대 와도 차량판매 줄지 않을 것"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6-09-21 15:53:5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우버와 리프트 등 차량공유 서비스가 확대되면 차량판매가 감소할까?

이종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1일 “차량공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글로벌 차량판매가 감소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과도한 시각”이라고 바라봤다.

  "차량공유시대 와도 차량판매 줄지 않을 것"  
▲ 차량공유 서비스 회사 '우버'와 '리프트'.
글로벌 차량공유 대수는 현재 15만 대 수준으로 연평균 3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국내 차량공유 대수도 2011년 66대에서 올해 말 약 1만 대까지 늘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공유 개념이 퍼지면 개인의 차량소유 개념이 떨어지고 신차판매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차량공유가 차량소유보다 경제적이란 점이 주요 근거로 꼽힌다.

그러나 이 연구원은 “차량공유가 일부 차량수요를 잠식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면서도 “얼마나 많은 수의 사람들이 차량소유를 포기할지 예측이 힘들고 차량판매에 영향을 미칠 다른 요인들도 많다”고 강조했다.

우선 개인의 차량소유 욕구가 크게 줄어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이 연구원은 봤다. 미국 자동차 조사기관인 캘리블루북이 1995년 이후 출생한 10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92% 이상이 이미 차를 소유했거나 향후 차를 소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차량공유회사들이 차량구매에 나서 감소하는 수요의 일부를 상쇄할 수 있다. 공유차량의 주행거리가 자가용보다 길어 교체주기가 짧아지고 이 점을 감안하면 공유차량의 개인차량 수요를 적지 않게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신흥국의 차량보급률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향후 글로벌 차량판매가 감소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고 이 연구원은 봤다.

중국과 인도의 경우 1천 명당 차량보급 대수는 현재 각각 88대, 21대다. 독일 550대, 일본 478대, 한국 312대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다.

중국과 인도의 GDP가 브라질 GDP 수준으로 성장한다고 가정하면 중국과 인도에서 발생할 신규 차량판매 대수는 3억여 대로 계산된다. 2015년 말 글로벌 차량등록 대수가 9억여 대인 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수요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4541만 원대 상승, 이더리움도 급등하며 가상화폐시장 활기
중국 SMIC 올해 생산 설비에 70억 달러 투자, 전기차용 반도체 수요 대응
미국 정부 '기후재난' 경제적 피해 집계 중단, 산불과 허리케인 대응 어려워져
"다이소는 못 참지" 건기식 유통 지각변동, 안국약품과 동국제약도 합류 대열
한화 건설부문 수익성 개선에도 매출 성장 물음표, 김승모 연임 첫해 복합개발에 사활
KB금융 리딩 수성 '1등 공신' KB손보, 구본욱 실적 확대로 연임 길 닦는다
하나증권 "넷마블 첫 타석 안타, 연간 추정치 상향"
한수원 황주호 "체코 원전 계약 차질 없어, 향후 유럽 수출은 SMR 중심 추진"
하나증권 "CJENM 미디어플랫폼·영화·드라마 등 뭐 하나 건질 게 없다"
씨에스윈드 불안한 풍력시장 속 '깜짝 실적', 방성훈 미국 보조금 변수는 여전히 부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