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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열린 2차 한진해운 대책 및 국민안전 종합점검 당정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 핵심자산 처리를 놓고 설왕설래가 계속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핵심자산을 인수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해운업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 2차 한진해운 대책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이제 한진해운이라는 법적 자산을 국적선사 현대상선이 많이 흡수해야하는데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 우려에 대해 “현재 현대상선도 동원하고 2M도 있어서 장기적으로 대체선박을 마련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의 이날 발언은 한진해운 청산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또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자산을 흡수해 향후 국적선사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란 기대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대상선뿐 아니라 업계 전반에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자산 인수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퍼져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핵심자산 처리를 놓고 금융당국과 현대상선 사이의 시각차가 분명 존재한다”며 “금융당국은 알짜자산이라고 하지만 현대상선 입장에서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고 현대상선의 인수여력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흡수론을 꾸준히 밀고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자산을 인수하는 데 정부가 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부가 애초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현대상선은 키우는 쪽으로 방침을 정하고 해운업 구조조정을 추진해온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6일 조선과 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가능하다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둘 다 회생할 수 있길 바란다”며 “원칙에 따라 추진한 결과 이렇게 된 것이지 미리 방침을 결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금융당국은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흡수 쪽에 무게를 싣는 모습이지만 일각에서 제3의 가능성도 열려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부는 이미 물류대란을 진화하기 위해 현대상선과 2MC 등에 대체선박을 요청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를 국내 해운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환점으로 삼는다면 그 방법이 굳이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자산 인수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자산을 현대상선에 몰아주면 한진해운은 사실상 청산과 다를 바 없는데 이는 대외 신인도 측면에서 국내 해운사들에게도 치명적일 것”며 “해운사가 아닌 하림그룹이 팬오션을 인수한 사례나 일본 정부가 해운, 조선, 항만 클러스터를 결성한 사례 등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