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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왼쪽)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애초 지원을 약속한 1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모두 4조2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은 국책은행의 대규모 손실을 막기 위한 뜻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임 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신규 수주물량의 급격한 감소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적절하게 지원해야 한다”며 “아직 집행되지 않은 지원금 1조 원을 적당한 시기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해 11월에 4조2천억 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을 내놓았는데 아직 집행되지 않은 1조 원을 조만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인데 9월에 기업어음(CP) 4천억 원을 갚아야 하는 점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에서 앙골라의 국영 석유회사인 소난골에 드릴십 2척을 인도하는 문제의 해결방안도 찾기로 했다. 소난골은 30일에 드릴십 1척을 인수하기로 했는데 이것이 불발되면 대우조선해양이 드릴십을 예정가격인 1조 원보다 30~40% 낮게 팔아야 한다.
그는 “지난해 10월에 마련한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계획과 자구안을 하반기에 추진하겠다”며 “대우조선해양이 소난골에 드릴십을 제때 인도하도록 산업은행·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 등으로 공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선주금융에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 원을 지원하도록 한 결정이 국책은행과 국내 경제전반을 감안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에 내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여신이 14조 원인데 충당금은 1조 원이었다”며 “대우조선해양을 부도처리하면 국책은행에 13조 원의 손실이 발생해 부실화되면서 정책금융을 공급하는 데 차질이 생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촉발된 물류대란에 대해선 한진그룹과 조양호 회장 측에 책임을 돌렸다.
그는 “정부에서 산업은행을 통해 물류대책을 세우려 했지만 한진해운에서 화주정보와 운송계획 등의 핵심정보를 공유하지 않았다”며 “한진그룹이 미리 정보를 제공했다면 현대상선과 협의해 한진해운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의 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이 정부와 채권단의 정보요청을 거절한 것이 사실”이라며 “물류대란 사태에 관련해 정부의 책임도 있지만 기업의 부도덕도 반드시 지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