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민원이 줄어들지만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민원은 늘어나고 있다.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보험금을 둘러싼 소비자와 보험회사 갈등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
|
|
▲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전체 민원 건수는 줄어드는 반면 불경기의 영향으로 보험금 지급 관련 민원 건수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8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국내 보험회사 40곳(생명보험회사 24곳, 손해보험회사 16곳)은 상반기에 민원 3만3343건이 접수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3만6118건보다 7.7% 감소했다.
민원 건수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보험금 지급과 연계된 지급보상 민원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오히려 늘어났다. 보험 민원은 보험금 지급 외에 보험판매(판매모집), 보험계약관리(유지관리), 기타 등 4종류로 분류된다.
개별 유형의 민원건수와 증감폭을 살펴보면 판매모집 민원 1만917건(-14.6%), 유지관리 민원 4299건(-26.5%), 기타 민원 3074건(-9.2%)다.
지급보상 민원건수는 상반기 기준 1만522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4179건보다 7.3% 증가했다.
생명보험회사들만 살펴보면 상반기 기준 민원 1만543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 감소했다. 지급보상 민원은 5338건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4.9% 증가했다.
손해보험회사의 경우 상반기 기준 민원 1만790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었다. 지급보상 민원은 9883건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8.7% 증가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민원건수만 늘어난 이유로 경기불황을 꼽았다.
손해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기가 안 좋아지면 보험금을 받으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반면 보험사들은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보험금 지급 심사기준을 더욱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며 “보험 관련 분쟁이 늘어나면서 민원도 그만큼 많이 제기하게 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