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GS25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하이볼을 내놓는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17일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만든 ‘아숙업 레몬스파클하이볼’(4500원)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17일 인공지능을 활용해 만든 ‘아숙업 레몬스파클하이볼’(4500원)을 출시한다. |
아숙업은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올해 3월 카카오톡을 통해 론칭한 오픈AI 서비스다.
아숙업 레몬스파클하이볼은 맛, 알코올 도수, 레시피, 캔 디자인, 상품명, 가격 등을 정하는 모든 과정이 아숙업을 통해 기획됐다.
GS리테일은 개발 초기 1달 동안 아숙업과 ‘맛있는 하이볼 레시피를 알려줘’, ‘캔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할까’, ‘제품가격대는 어떻게 해야할까’ 등 대화를 주고 받았다.
아숙업 레몬스파클하이볼은 레몬향의 상큼함과 위스키의 오크향이 잘 어우러져 묵직한 바디감과 청량한 끝 맛을 포인트로 했다. 알코올 도수는 5.5도다.
GS리테일은 디지털 기술에 친숙한 2030세대가 주로 소비하는 하이볼 카테고리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상품을 선보이면 주효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다른 상품들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계획을 세웠다.
한구종 GS리테일 주류기획팀 MD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이 기획한 주류 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돼 유통 역사의 한 토막을 장식한 느낌까지 든다”며 “GS25가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